애플 마이크로 USB – 라이트닝 젠더 사용기

애플 케이블은 참 비쌉니다. 애플 대부분의 매출이 악세사리 가격에서 나온다는 농담이 나올 정도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에서 사용하는 라이트닝 케이블도 26,000원 정도입니다.

이렇게 비싼 케이블이 좀 튼튼하면 좋을텐데 조금만 오래 사용하다 보면 겉의 피복이 녹아 내리기 시작합니다. 케이블 내부 단선보다 피복의 손상으로 인해 케이블을 버리는 경우가 먼저 오죠.

저도 아이폰5에 같이 왔던 라이트닝 케이블을 결국 하나 날려먹었습니다. 아이폰을 쓰는 이상 케이블을 사진 않을 수 없었지만 추가 케이블을 사는 것이 너무 아깝더군요. 결국 얼마 안가 같은 이유로 날려먹을게 뻔했죠. 그러다가 마이크로 USB – 라이트닝 젠더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마이크로 USB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사용하는 표준 USB 규격이죠.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하고 있어서 케이블 범용성이 높습니다. EU에서 애플의 케이블이 표준 규격을 따르지 않는다고 규제하면서 유럽에서 판매하는 아이폰에 마이크로 USB 규격을 탑재할 것을 강제하자 대비책으로 만든 젠더입니다.

마이크로USB-라이트닝 젠더의 장점은 일단 내구성입니다. 라이트닝 케이블의 문제는 주로 케이블 피복의 내구성 문제인데 젠더가 있으면 케이블 부분은 튼튼한 USB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 USB 케이블은 대부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케이블이 손상되어도 저렴한 가격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제가 이 젠더를 구매한 이유도 바로 이 장점 때문이었죠.

그런데 쓰다보니 생각지 못한 장점이 하나 더 있었는데요, 안드로이드 천국인 대한민국 어딜가나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마이크로 USB 충전기들을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카페나 역 휴게실 등에 있는 마이크로 USB 케이블을 쓸 수 있는 것이죠. 생각보다 이 부분이 꽤 유용하게 쓰였습니다.


이렇게 흰색 케이블과 연결하면 깔맞춤도 할 수 있죠.

당연하지만 젠더를 사용해도 라이트닝 케이블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충전이나 데이터 전송에도 사용할 수 있죠. 심지어 맥에 아이폰을 연결하면 전류가 1A로 늘어나는 부분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젠더는 범용성이 높지만 한가지 주의해야할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케이블 호환성입니다. 마이크로 USB 규격의 케이블이라면 모두 사용 가능하지만 케이블의 품질에 따라 전달되는 전류량의 차이가 있어서 간혹 충전이 되지 않는 상황이 있습니다.

필요 전류량이 적은 아이폰이라면 대부분의 케이블과 호환되지만, 필요 전류량이 높은 아이패드에서는 품질이 낮은 마이크로 USB 케이블은 충전이 안되거나 컴퓨터와 제대로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승인된 악세사리가 아니라거나 연결이 되었다 안되었다를 반복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결국 쓰다보면 가리는 케이블을 발견하게 되고 더 좋은 케이블을 사기 위해 추가 지출을 하게되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케이블을 새로 사는 것보다는 예전에 있던 핸드폰에서 사용하던 마이크로 USB 케이블 등을 재활용하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제조사 번들 USB 케이블의 품질이 시중에 저렴한 케이블보다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테스트 결과 다이소에서 파는 천원짜리 케이블은 충전이나 컴퓨터 연결이 제대로 안되었습니다.

또 하나, 이 젠더에 사용할 케이블을 선택할 때 USB 커넥터 부분의 두께도 주의해야 합니다. 이 부분의 두께가 디바이스의 두께보다 두꺼우면 아이패드나 아이폰을 책상에 놓았을 때 연결 부분이 살짝 뜨게 됩니다. 이렇게 뜨게 되면 커넥터 부분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디바이스나 젠더에도 별로 좋지 않겠죠. 다음 사진을 보시면 왜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지 이해하실겁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부분은 분실 우려입니다. 이 젠더의 크기는 엄지손톱보다 작은데다 두께도 애플 디바이스의 두께에 어울리게 매우 얇습니다. 보관 방법을 잘 취하지 않는다면 분실의 우려가 매우 크죠. 저는 케이블에 연결한 채로 휴대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구매한지 벌써 1년이 다되어가는 물건이지만 아직 견고하게 연결되고 있습니다. 내구성 문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은 26,000원으로 라이트닝 케이블 하나의 가격이지만, 분명 라이트닝 케이블 하나보다 더 활용할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른 애플 케이블 젠더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간편하게 쓸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