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블랙베리 같은 쿼티 키보드 폰에 아직 관심이 있으시다면 Clicks라는 회사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아이폰 용 쿼티 키보드 케이스를 만들었던 그 회사죠.
저 키보드 케이스는 딱 봐도 잘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안그래도 계속 커져가는 스마트폰에 저 케이스까지 씌우면 도저히 주머니에 들어갈 크기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도 여러 유튜버들이 저 제품 리뷰를 했지만 긍정적인 리뷰는 잘 못 본 것 같습니다.
근데 저 회사, 제 생각보다 쿼티 키보드 폰에 진심이었던 모양입니다. 케이스에서 멈추지 않고 쿼티 키보드가 갖춰진 보조 배터리 Power keyboard와 세컨 폰 Communicator를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보조 배터리에 키보드를 결합한 Power Keyboard의 경우 좀 신기한 컨셉의 제품입니다. 보조 배터리에 왜 굳이 키보드가? 싶었는데 맥세이프 방식으로 휴대폰 뒷면에 붙어서 슬라이드 방식의 키보드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요.


배터리는 키보드가 슬라이드 방식으로 내려오기 때문에 평소에는 폰 뒤로 완전히 숨길 수 있습니다. 예전 폰 중에 LG에서 나왔던 디스코폰이 생각나는 모양새입니다.


맥세이프로 부착되므로 가로형태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노키아 N97을 기억하는 옛날 사람이라 그런지 몰라도 가로로 쓰는게 좀 더 안정적으로 보이긴 하네요.

키보드는 블루투스로 연결되므로 다양한 디바이스에 무선으로 연결해서 쓸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에 연결해서 이동중에도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고 하는데 별로 그렇게 쓰고 싶진 않네요.

제품 카테고리는 보조 배터리이기 때문에 맥세이프로 무선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용량이 작아서 보조 배터리로서 기능은 제한적일 것 같습니다. 2150mAh의 용량을 갖고 있고 이 마저도 500mAh는 키보드를 위한 용량이라고 합니다. 즉 이 배터리로 충전할 수 있는 용량은 1600mAh 정도라는건데 무선 충전으로 인한 손실을 감안하면 요즘 폰은 20%도 충전하기 어려운 용량이죠.
데모를 봤을 때는 그럴듯해보이는데 실제로는 나와봐야 알 것 같습니다. 일단 두가지 측면에서 걸리는데, 하나는 위의 데모에서 아이폰 17 Pro에 결합해서 쓰는건 그럴듯해보였지만 다른 폰에서는 길이나 크기가 맞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케이스처럼 모든 폰마다 전용 모델을 만드는게 아니라면 분명 크기가 안맞는 이슈가 있을 듯 합니다.
또 하나는 발열 이슈인데, 맥 세이프 배터리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무선 충전은 발열이 꽤 많이 나는 편입니다. 충전을 하면서 배터리 자체에서 열이 많이 나면 사용하는데 불편감이 꽤 있을 것 같습니다. 굳이 배터리 기능 없이 그냥 맥세이프로 부착되는 키보드 악세사리였어도 좋았을 것 같은데 말이죠.

Clicks Power Keyboard의 가격은 109 달러(16만원)이고 올 봄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근데 확실히 이 회사가 쿼티 폰에 진심이라는 생각이 드는건 아예 쿼티폰을 같이 발표했다는겁니다. 여러모로 블랙베리 생각이 많이 나는 Clicks Communicator를 같이 발표했습니다.

이 기기는 일단 세컨폰 컨셉입니다. 예전에 이 블로그에서도 여러번 소개했던 Light Phone 과 동일한 (집중을 위한) 세컨폰이죠.(메인 회선을 이 폰으로 동시에 받을 수 있는 형태) 하지만 Light Phone과 달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들어가는 완전한 스마트폰입니다.

아예 쿼티 키보드가 들어가는 완전한 폰을 만든건데, 굳이 세컨폰 컨셉으로 만든걸 보면 Nothing 처럼 아이폰, 삼성 등과 스마트폰 자체로 경쟁하기보다 우회로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블랙베리를 의식하고 만든게 분명한데 약간 비즈니스적이고 세련된 이미지가 강했던 블랙베리에 비하면 좀 레트로한 모양새입니다. 개인적으로 쿼티 키보드 폰을 좋아하기 때문에(좋아하는 것치고 써본적은 없지만) 요건 좀 탐나네요.

Clicks의 키보드 케이스와 달리 쿼티 키보드를 달고 있는 정상 비율의 스마트폰이므로 주머니에 넣고 다녀도 삐져나오는 이슈는 없습니다. 다만 메인폰은 따로 유지해야한다는 점만 빼면요.(물론 단독으로도 사용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시가는 499 달러(72만원)로 Light Phone III보다 저렴하네요. 실제 출시는 올해 말(2025년이 아니라 2026년 말)에 나온다고 합니다. 카메라는 후면 50MP, 전면 24MP라고는 하지만 스펙 자체는 평범할 것 같습니다. 무게는 170g이라 마음에 드네요.
개인적으로 쿼티폰에 관심이 가서 이 Communicator는 관심이 갑니다. 크기랑 무게도 컴팩트해서 좋네요. 다만 Light Phone이랑 동일하게 메인 폰을 보조하는 세컨 디바이스 컨셉이 좀 더 강하기 때문에 실제로 살 기회가 되어도 쓰게 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_-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