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8.4, iPadOS 18.4, MacOS 15.4 업데이트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iOS 18.4 업데이트가 정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고보니 올해도 어느덧 4월이군요. 뭔가 시간이 12월에서 멈춰 있는 것 같더니만 봄도 훌쩍 넘었네요.

이번 업데이트를 많은 한국 사용자들이 기다렸던 이유는 두가지일겁니다. ‘나의 찾기’ 한국 공식 지원 + 애플 인텔리전스 한국어 지원 때문이죠.

나의 찾기 공식 지원

애플이 만든 서비스 중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만 못 쓰고 있던 서비스인 “나의 찾기”가 드디어 출시 6년만에 한국에도 공식적으로 지원됩니다.

업그레이드 전에는 나의 찾기를 실행해도 지도에 아무것도 안나왔는데 업데이트하면 지도와 함께 정확한 위치가 제공됩니다. 다들 그냥 어림 짐작으로 국내 법 때문에 지원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공식적으로 법적 문제도 아니었고 애플도 그동안 추가하지 않았던 이유를 대지 않는 것을 보면 단순히 누군가의 게으름 때문이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어쨌든 매우 늦었지만 -_- 이제라도 추가되었으니 좋네요. 개인적으론 특히 에어팟이랑 맥세이프 지갑 위치 찾기가 유용할 것 같습니다.

특히 에어팟의 경우 오른쪽 왼쪽 케이스가 각각 따로 위치 추적이 되기 때문에 한쪽만 잃어버리기 쉬운 에어팟도 금방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에어팟 한쪽을 잃어버린줄 알고 새로 샀는데 알고보니 집에 있었던.. 그런 비극을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진작에 좀 나오지..)

Airtag를 통해 중요한 물건들에 대한 위치 추적도 이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은 반쪽자리 기능 밖에 못하던 Airtag 였는데 하나쯤 재미로 사볼까 싶기도 하네요.

그 외에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를 사용하는 가족이나 친구 사이의 위치 추적도 지원됩니다. 물론 동의하지 않은 상태의 위치를 추적하는 등의 기능은 안되지만 필요한 가족이 있을 경우 필수적인 기능이죠.

애플의 나의 찾기 기능은 단순히 켜져 있는 기기의 위치 추적 뿐 아니라 꺼져있는 기기에 대한 위치도 추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가 없다면 5시간, 배터리가 충분하다면 24시간 정도는 위치 추적이 된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있지 않은 에어팟 같은 기기도 근처의 애플 기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위치를 공유합니다.

쓸 일이 없길 바라지만, 만약 쓸 일이 있다면 상당히 유용할 것 같네요.

애플 인텔리전스 한국어 지원

애플 인텔리전스도 이번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한국어를 정식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후 시리 호출을 해보면 달라진 애니메이션을 통해 애플 인텔리전스가 활성화 되어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죠.

화려한 애니메이션!

애플인텔리전스가 활성화되면 시리에게 현재 화면에 보이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거나 좀 더 맥락화된 대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가 빛나는 상태일 때 시리에게 “현재 화면에 보이는걸 검색해줘”라거나 “현재 화면에 보이는걸 설명해줘” 등의 명령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을 공유하거나 글을 쓰는 기능 대부분은 그냥 ChatGPT로 넘어갑니다. 아무래도 기기에서 실행되는 로컬 엔진이다보니 기능이 제한되어있는건지 모르겠는데.. 그냥 대부분의 작업이 ChatGPT로 넘어가서 진행됩니다. 이게 영어도 이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대부분의 작업이 이렇게 ChatGPT로 넘어가버리기 때문에 그냥 ChatGPT를 쓰는 느낌입니다. 예전부터도 단축어로 GPT를 통합해서 썼던터라 크게 체감되는 부분이 많지 않습니다.

원래 애플 인텔리전스 발표를 생각해보면 기기 내에서 작업이 대부분 이루어지고, 기기내에서 해결할 수 없는건 애플 서버로 보내져서 처리되고, 필요한 경우에만 ChatGPT에게 전달한다고 했는데 적어도 한국어는 대부분의 작업을 그냥 ChatGPT에 던집니다. 이것도 과대 광고였나요? 애플? 아니면 언어 모델 다운로드 하는 시간이 걸려서 그런걸까요.

어쨌든 현 단계에서는 ChatGPT 에게 요청하는 작업이 대부분이므로 설정에서 ChatGPT 확인을 끄시는게 훨씬 편합니다.

애플인텔리전스를 지원하면서 시리도 오프라인에서 한국어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처럼 비행기 모드에서도 시리를 통해 알림을 설정하거나 현재 시간을 물어보는 등 오프라인에서 가능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시각 지능(비전 인텔리전스) 등의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따로 없는 아이폰 15 프로는 액션 버튼에 시각 지능을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글 쓸 때 수정이나 교정을 도와주는 작문 도구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이것도 역시 ChatGPT가 없으면 쓸 수 없습니다. -_-

사파리에는 읽기 도구에 요약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런데 영어 기사는 영어로 요약하는.. 이것도 역시 단축어로 요약 기능을 GPT 통해서 쓰고 있어서 크게 유용하진 않은 느낌입니다.

사파리에서 쓸 때 사이트 번역시 한국어 번역이 좀 정확해지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딱히 그런 것 같지도 않더군요.

한국에서 쓸 수 있는 기능은 이게 다입니다. Genmoji,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 등의 기능은 한국어에서 아직 지원되지 않습니다. 애플 홈페이지에서 Apple Intelligence 소개 글을 보면 한국어에서 지원되지 않는다는 문구 뿐입니다.

이것도
이것도
저것도
전부 다

한국어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훨씬 적은 느낌입니다. 업데이트 되어도 달라진건 하나도 없는 느낌?

마무리

가뜩이나 별거 없다는 평가를 받는 Apple Intelligence인데 한국어로 할 수 있는건 더 없으니 생각보다 더 유명무실한 느낌입니다. 실제로는 ‘나의 찾기’ 쪽이 훨씬 유용할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번 업데이트는 한국 사용자들에게 의미가 깊은 기능입니다. 만약 Apple Intelligence를 사용할 수 없더라도 나의 찾기 때문이라도 업데이트할만합니다. 어차피 아직 별다른 기능도 없기도 하고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