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오피스 3.0(OpenOffice.org 3.0)

오픈오피스 2.x는 2.4 가 마지막 버전이 될 것 같습니다. 오픈오피스 코리아 홈페이지에 가보니 오픈오피스 3.0의 로드맵에 대한 글이 있었습니다.오픈오피스 3.0은 아래와 같은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새로운 차트 모듈

오픈오피스에서는 차트에 신경을 꽤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2.4 에 추가된 차트 도구도 상당히 쓸만합니다. MS오피스보다 직관적이어서 좋습니다.

* 리포트 디자이너

레포트(?) 이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레포트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기능인건가(…)

* MS Office 12 불러오기 필터

MS Office 12는 MS오피스2007의 코드네임이죠. 오피스2007부터는 OOXML이 기본 포맷입니다. 물론 지금도 docx와 xlsx, pptx를 못불러오는건 아닙니다만 복잡한 문서(특히 pptx)에서는 말도 못하게 깨집니다. 3.0에서는 오피스2007과 호환성을 높이겠군요.+_+

* 향상된 온라인 업데이트

우분투 사용자에겐 해당없죠?^^ 윈도나 기타 리눅스 버전을 설치하신 분들께 해당됩니다.

* 더 많은 언어에 대한 지역화

지역화 향상

* X11을 이용하지 않는 MacOSX 고유 버전

OSX에서는 그동안 오픈오피스를 이용하려면 유닉스 상에서 X를 띄운후에 실행해야 했습니다. 혹은 오픈오피스를 기반으로 한 네오오피스라는것을 써야 했죠. 그런데 이제는 오리지날 오픈오피스가 맥에서도 실행이 되는 모양입니다.

* 확장 형태로 설치 가능한 많은 기능

오픈오피스의 확장기능들은 기대가 됩니다. 특히 이전에 Impress에 올라온 블루투스 관련 확장기능이 제일 눈에 띄더군요. 블루투스 폰을 프리젠터로 활용할 수 있게하는 확장기능이었습니다. 아쉽게도 지원되는 폰이 제한되어있다는게 문제이긴 했지만 리눅스도 지원하는 확장기능이라 상당히 놀랍더군요.그런데 로드맵을 보면 아쉽게도

3.0이 정식으로 나오는 때는 2008년 9월입니다. 8.04에서 오픈오피스는 2.4.x를 탑재할까요? 아니면 3.0 Beta를 탑재할까요?(김프도 RC3를 탑재했으니 아예 가능성이 없다고는 말할수..) 어쨌든 정식 오픈오피스3.0 은 8.10에서 쓸 수 있겠습니다. 가끔 문제되는 하위호환성을 좀 해결해줬으면 좋겠네요.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