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이폰 17 프로와 아이폰 에어의 내구성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특히 어두운 색 아이폰에서 발생하는 스크래치 게이트로 말이 많죠.
스크래치 게이트


위 사진들은 제가 애플스토어에서 직접 찍은 사진들인데 후면 유리가 긁힌 것처럼 자국이 많이 나 있습니다. 저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매장에서 이런 문제를 직접 보고 SNS에 많은 글을 올렸고 결국 이게 스크래치 게이트로 번졌습니다.
하지만 이상한 점은 애플이 이번 아이폰 17 시리즈에 탑재한 후면 유리는 세라믹 실드 2 로 기존 유리의 두배 이상의 스크래치 내성을 가졌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쉽게 스크래치가 나다니? 뭔가 이상하죠.
아이패드 프로를 반으로 휘어버린 유튜버 JerryrigEverything의 테스트에서도 금속 부분을 제외한 후면 유리는 열쇠나 못으로 긁어도 스크래치 하나 안났습니다.
후면 유리의 문제가 아님
스크래치 게이트에 대해서 애플은 자체 조사한 결과 매장의 마모된 맥세이프 충전 패드를 원인으로 들었습니다. 맥 세이프 충전 패드가 유리와 만나면서 패드가 마모되었고, 마모된 패드가 유리에 자국을 남긴거라고 말이죠.
물질에는 경도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경도가 높을수록 단단하고 낮을 수록 무르죠. 경도가 높은 물질이 낮은 경도의 표면을 긁으면 표면에 스크래치가 생깁니다.
반대로 경도가 낮은 물질로 경도가 높은 표면을 긁으면 어떻게 될까요? 경도가 낮은 쪽이 갈리며 표면에 자국을 남깁니다. 분필을 칠판에 긁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 후면 유리에 생긴 자국도 마찬가지입니다. 후면 유리의 경도가 높아서 맥세이프 패드가 갈린 흔적이죠. 이런 ‘자국’은 마른 천으로 닦기만해도 없어진다고 합니다.
진짜 문제는 알루미늄?
이번 스크래치 게이트에서는 후면 유리에 생긴 손상과 알루미늄 유니바디에서 생긴 손상을 구분해야합니다. 후면 유리의 자국은 닦으면 없어진다지만, 알루미늄 테두리는 어떨까요?
알루미늄 유니바디의 경우 아무래도 내구성에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전 모델에서 사용하던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티타늄보다는 약할거라는 거죠.
결론부터 말하면 알루미늄 유니바디도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애플에 의하면 경도 9의 강도를 갖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위에 인용한 유튜브 영상에서도 카메라 고원 부분이 마구 긁힌 것처럼 보였지만 일반적인 동전이나 열쇠로 긁었을 때, 오히려 동전과 열쇠가 갈리는 현상이 보였습니다.

만약 위 사진에서 나온 자국이 진짜 스크래치라면 금속 표면이 보였을 겁니다. 이후 영상에서 보면 이 자국은 닦으니 사라졌습니다.
다만 위 영상에도 있는 것처럼 카메라 고원의 테두리 부분은 날카로운 표면으로 인해 도색이 벗겨질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제가 예전에 썼던 아이폰 7 제트블랙도 바로 저 날카로운 테두리 부분이 벗겨지는게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근데 날카로운 테두리 부분 벗겨지는건 제 아이폰 15 프로(티타늄 마감)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문제라 알루미늄이라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긴 어려워보입니다.
그럼 이 사진은 뭔가요?
요즘 커뮤니티에 떠도는 사진 중에 아래처럼 아이폰 17 프로가 손상된 사진이 있습니다.

안테나 테두리 부분을 중심으로 깨진 모습이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아프게 했던 사진인데, 이건 AI로 조작된 사진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근거는 바로 사진의 이 부분 때문인데,

일단 알루미늄은 휠수는 있어도 저렇게 깨지지 않습니다. 또 깨졌다고 하더라도 깨진 단면의 색상이 주황색일 수가 없습니다. 은색의 금속 표면이 드러났을 겁니다. 또 깨진 단면이 너무 두꺼워보이죠.
애플이 올린 아이폰 17 프로 소개 영상의 프레임을 보면 저 영역이 테두리로 꽉 차있는게 아니라 비어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저 위 사진은 마치 황토 그릇이 깨진 것 같은 질감을 주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결론은 아이폰 17 프로의 내구성은 괜찮다는 겁니다. 솔직히 여태까지의 테스트 영상을 보면 역대 아이폰 중에 가장 튼튼한 편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 6, 7 등에서 문제 많았던 알루미늄 내구성 이슈가 아이폰 17 프로에서는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아이폰 17 프로는 생폰으로 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카메라 고원 테두리 부분의 도색 까짐은 확실히 걱정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저것도 웬만해서는 손상되기 쉽진 않겠지만 그래도 걱정되신다면 케이스를 하시는 것도 정신 건강을 위해서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