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덱 LCD 단종 수순

The LCD Steam Deck is Done

미국에서 LCD 스팀덱 모델이 단종 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스팀덱 LCD 버전은 스팀덱의 가장 저렴한 라인으로 다른 핸드헬드 PC와 비교해도 상당히 저렴한 입문 라인업의 성격을 갖고 있었죠. 미국 가격 399달러, 한국 가격 589,000원으로 콘솔 게임기에도 꿇리지 않는 가성비를 갖고 있던 모델이었습니다.(지금의 콘솔 가격 생각하면 더더욱..)

처음 나왔을 때만해도 399달러의 가격은 스위치를 의식한 가격이었습니다. 게임용 UMPC라는 제품군이 시장에서 주류로 자리잡기 전이었기 때문에 밸브 입장에서도 어느정도의 출혈을 감수한 가격 정책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콘솔 가격도 엄청나게 올라 버려서 현세대 콘솔 중 제일 저렴한 편인 스위치 2도 648,000원으로 스팀덱보다 비싸졌습니다. 플스나 엑박 같은 거치형 콘솔들의 가격은 말할 것도 없죠. 그동안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가장 싼 게임 콘솔 중 하나가 스팀덱이었습니다.

하지만 LCD 버전 스팀덱의 단종으로 스팀덱 가격은 OLED 모델인 599 달러, 한국 가격 839,000원의 모델부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OLED 버전이 여러가지 면에서 더 좋긴하지만 시작 가격 자체가 많이 높아진건 아쉬운 부분입니다. 기본형 스팀덱을 사다가 메모리만 업그레이드해서 쓰기 좋았으니까요.

참고로 한국은 진작에 단종되었습니다

LCD 모델이 단종된 이유는 여러가지 추측이 있지만 역시 최근의 메모리 가격의 상승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스팀덱 LCD 버전은 256 기가의 SSD와 16 기가의 RAM이 들어가는데 최근에 높아진 메모리 가격 때문에 더이상 그 가격에 팔 수 없게 되었다는 해석이 지배적입니다. 현재 시점 32기가 메모리 하나의 가격이 LCD 스팀덱 가격과 동일하니까요.

이번 LCD 스팀덱의 단종은 내년에 있을 메모리 파동 여파의 예고편처럼 보입니다. 아마 내년엔 스팀덱처럼 많은 제품들이 보급형 라인업을 아예 단종하거나 가격을 전반적으로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거의 모든 모델이 100만원을 넘기게 되지 않을까요.(그나마 스팀덱은 가장 비싼 모델도 989,000원으로 100만원을 넘지 않습니다.)

역시 가장 걱정되는건 내년에 출시될 스팀머신인데 애초에 콘솔 가격이 아니라 PC 수준의 가격으로 나온다고 예고했기 때문에 아마 메모리 가격의 상승으로 엄청난(?) 가격으로 출시되지지 않을까 우려 됩니다. =_= 높은 가격으로 나오면 아무래도 흥행하긴 어려울 것 같은데.. 또 다시 스팀머신 = 실패 라는 시나리오가 각인되는건 아닐지 걱정이 되는군요.(제가 구매할 가능성도 멀어지고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