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온 4.0 우분투에 설치해보기

이 글은 팁도 아니고, 그야말로 설치해보기입니다. 설치 자체에 의의가 있는 것이죠-_- 이미 네이트온은 리눅스용으로 나와있고, 또한 피진이라는 리눅스 메신저에서 플러그인 형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Wine보다는 리눅스용 메신저들이 훨씬 낫습니다.결론적으로 설치는 3.7 처럼 매우 깔끔하게 설치됩니다. 다만 구동에 있어서 IE가 설치되어있어야하고, Win98 상태로 설치하고 실행하여야 합니다.


Wine으로 돌리는 네이트온 4.0의 위용..

그렇다면 3.7처럼 안정적으로 실행되는가 하면 그건 아닙니다. 일단 창테두리가 윈도우즈의 인터페이스를 안따라가고 자체적으로 만들어져서 리눅스에서도 창테두리가 나오지않습니다. 그래서 창테두리에서 최대화를 하거나 숨기거나 미니뷰로 볼때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 이미 저 첫번째 화면에서도 나타나지만,

메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_-; 무슨 맥OSX도 아니고.. 물론 트레이나 다른 여타 부분을 잘 건드려보면 대부분 필요한 기능은 쓸 수 있기 때문에 메뉴가 없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큰 버그인것 같아요.네이트온처럼 Wine에서 잘 호환되는 프로그램도 드뭅니다. 파일방은 물론이고, 화상채팅도 Wine으로 했었으니까요. 아직 네이트온4.0에서 저런 기능들을 테스트해보지는 못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잘 호환 되는 것 같습니다.이제 리눅스용 네이트온도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기다려집니다. KDE4를 사용하는 리눅스 네이트온…+_+덧. 모양이 상당히 제 취향에 맞게 바뀌었는데, 저는 맥용 네이트온과 비슷하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많은 분들이 Windows Live Messenger와 비슷하다고 지목하시더군요. 그래서 살짝 맥용 네이트온을 다시보니 하나도 안비슷하네요-_-;;(기억의 왜곡..)덧2. 멀티계정 로그인은 피진에서도 되던 기능이죠. 다만 피진은 거의 무한이랄까-_-;(하지만 불안정성으로 그렇게 쓰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