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e에서 SCIM의 한글 입력 버그 해결

한글 입력 방식으로 SCIM을 쓰는 우분투에서는 한글 입력등에 버그가 있습니다.특히 7.10 에서 기본 입력기를 SCIM-Immodule로 했을때 오픈오피스에서 마지막 글자가 그냥 사라져버리는 버그가 있습니다.(글자가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부분은 이전부터 존재했었고 방향키 같은 것으로 일다는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번거롭긴 하네요.)이전부터 존재하던 버그로는 Wine에서 한글 입력이 “한ㄱ글입ㅂㅂ려ㄹ력이” 같이 이상하게 입력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건 어떻게해도 해결이 안되더군요.이번에 업데이트 된 SCIM-hangul 0.3.1 에서는 저 위에 두가지 버그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SCIM설정창을 엽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곳으로 이동하여 “단어 단위로 입력”에 체크해줍니다.이후 부터는 한글 입력이 단어 단위처럼 입력됩니다. 사실 이건 이전부터도 있었는데 이전에는 마치 중국어나 일어 쓰듯 한글을 쓰면 아래 작은 창에 조합중인 글자를 보여주고 한번에 단어가 입력되는 형식이었습니다. 보기가 매우 불편하더군요.이제 글자 조합은 일반 입력처럼 창에서 조합됩니다.

창에서 조합이 되지만 단어 단위 입력이 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밑줄이 띄어쓰기 없이 쓰는 동안 생깁니다.덕분에 Wine에서 발생하는 버그는 완전히 해결했고 오픈오피스에서 마지막글자가 사라지는 버그도 약간 우회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지만 해결이 가능했습니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