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테스트 중인 tvOS 26에 개인적으로 반가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타사 스피커에 대한 Airplay 스피커 고정 지원이 추가된거죠. 스피커를 고정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는건 TV를 켜는 것과 동시에 지정된 Airplay 스피커에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애플 TV는 원래도 Airplay 연결을 지원하긴 했지만 영구 지정은 홈팟에서만 가능했습니다. 타사 스피커는 매번 켤 때마다 연결을 따로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애플TV를 쓰는 경우 무선 스피커 구성을 위해 반강제로(?) 홈팟을 두개나 구매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tvOS 26에서는 Sonos를 비롯한 타사 Airplay 스피커를 쓰는 경우에도 애플TV에 고정 Airplay 스피커 지정이 가능해져서 좀 더 저렴하게 무선 스피커 시스템 구성이 가능해졌습니다. Airplay 지원 스피커를 4대 이상 구비하면 무선으로 홈씨어터 구성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가끔 애플 TV로 넷플릭스 등에서 영화 볼 때 두개의 액자형 이케아 Symfonisk 스피커에 연결해서 보는데 좀 더 안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렇게 지정해놓으면 다른 기기에서 Airplay 연결할 때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는지는 좀 써봐야 알 것 같습니다. 기존에 애플TV에서 Airplay로 스피커를 연결했을 때 다른 기기는 연결하지 못하는 증상이 있었거든요. 동일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오히려 잘 안쓰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덧. 타사 Airplay 스피커를 쓰고 있는 개인적으로는 의미가 있는 소식이긴 한데 홈팟도 정발하지 않은 국내에서는 큰 의미 없는 업데이트일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