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os Speaker에서 SonosNet 구성하기

지난번에 이사하면서 Sonos 스피커에서 Airplay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올렸지만 인터넷이 들어오고 네트워크 구성을 바꾸면서 문제가 다시 재발했습니다(…) 그 사이에 이웃의 전파가 갑자기 늘었을리는 없으니 네트워크의 구성이 바뀌면서 문제가 다시 재발한거죠.

또 문제가 재발한 원인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SonosNet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SonosNet을 구성해놓고 쓰다가 네트워크 구성을 바꾸면서 SonosNet이 해제되면서 문제가 재발한거죠.

SonosNet을 다시 구성하는 김에 저도 잊어 먹지 않기 위해 포스팅으로 SonosNet의 세팅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SonosNet이란?

일단 SonosNet이 무엇인지 부터 이야기해야겠죠. Sonos 스피커(이케아 Symfonisk)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스피커입니다. 그래서 가정 내의 공유기 Wifi에 연결하는게 기본입니다.

다만 저 같이 주파수 차이로 인해(스피커는 2.4Ghz, 재생 기기는 5Ghz 대역인 경우) Airplay 사용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SonosNet을 구성해서 연결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SonosNet은 쉽게 말하자면 Sonos 스피커까리 자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건데, 공유기의 무선 신호와 직접 연결되지 않고 스피커끼리 연결되므로 주파수 간섭 등에 좀 더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SonosNet 구성 방법

SonosNet을 구성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집에 사용 중인 스피커 하나를 유선 이더넷(랜 케이블)으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스피커 하나에 유선 이더넷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SonosNet이 구성됩니다.

주의해야할 것은 딱 하나에만 연결해야한다는 겁니다. SonosNet 구성시 유선랜에 연결된 스피커는 일종의 공유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러 스피커가 연결되어있을 경우 IP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주의해야할 부분은 스피커들이 모두 Wifi가 켜져있어야 한다는겁니다. Sonos 스피커는 유선 연결시 Wifi를 끌 수 있는데, 이 옵션을 꺼버리면 해당 스피커는 SonosNet에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SonosNet 구성 확인 방법

SonosNet이 구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공식적으로는 따로 없습니다. Sonos는 앱이나 스피커에서 SonosNet을 통해 연결되어있는지를 따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_- 이것 때문에 한참 헤맸더랬죠.

다만 공유기의 연결 설정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공유기의 내부 네트워크에서 Sonos 스피커가 모두 유선으로 연결되어있고 무선 신호로 연결된 스피커가 하나도 없다면 SonosNet이 구성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SonosNet의 효과

SonosNet의 효과는 안정성입니다. 위 공유기 설정에서도 볼 수 있듯 SonosNet으로 구성되면 공유기 입장에서는 모든 스피커가 유선으로 연결된 것으로 취급합니다. 유선에 연결된 스피커가 다른 스피커들을 네트워크 허브처럼 묶었기 때문입니다. 스피커 간의 통신에는 자체 Wifi 통신이 사용됩니다.

일단 알려진 효과는 주파수가 달라서 생기는 Airplay 이슈(제가 그토록 고통 받았던)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스피커를 유선으로 연결한 것과 마찬가지 효과를 주기 때문에 Airplay 외에도 여러 주파수 간섭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onosNet 내부의 스피커 간 통신에서도 간섭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앱의 네트워크 설정에서 SonosNet의 채널을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에 인터넷을 다시 설치하면서 네트워크 구성이 틀어져서 고생 좀 했는데.. 이번 문제도 고통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예전에 SonosNet을 구성해서 해결한 기억이 있어서 다시 옛 기억을 되살려서 해결했네요.

다행히도 SonosNet 구성 후 Airplay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Apple TV 4k에도 타사 스피커를 Airplay 기본 장치로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생겨서 좀 더 간편하고 안정적으로 이케아 Symfonisk 스피커로 영화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결코 간편하지 않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