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teon


리눅스용 메신저가 나왔고 최신버전을 소스를 받아 패키징까지 했것만=_= 여전히 리눅스용 네이트온은 파일전송에 있어서 약간 불안정한 느낌이다. 그렇다고 pidgin은 가끔 대화가 먹혀버리거나(…) 파일전송은 아예 안되고..=_=결국 이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자바 어플을 웬지 기피하는(윈도때부터 그랬음=_=) 이상한 버릇 때문에 안쓰던 Jateon(자테온)을 설치해보기로 했다. 정승원님의 Jzip을 테스트 할때 자바 런타임 패키지를 설치했으므로 이 프로그램도 한번 실행해 보았다.개인적은 느낌으로는 설치가 다소 복잡한 편이다. 따로 deb패키지가 존재하지만 최신버전이 아니다. 최신버전 설치는 아래처럼 하자.아래는 우분투를 기준으로 설명한다.(7.04, 7.10)1. 시냅틱 관리자에서 sun-java6-jre 패키지를 찾아 설치한다.2.

Jateon 포럼

에서 Jateon 최신버전을 받는다. 압축은 그냥 홈폴더에 풀어주자.3. 이제 더블클릭으로 실행하거나, 아니면 오른클릭을 눌러서 Sun Java 6 Runtime으로 열기를 눌러서 실행해보자.4. SWT파일을 자동으로 받아오게 되는데 아마도 자동으로 받아오지 못할 것이다.

swt.jar

이 파일을 압축푼 Jateon 폴더안의 lib폴더에 복사해준다.(다른 OS라면 다른 SWT파일을 구해야 한다. 그러나 OSX나 윈도에서는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것 같다. 리눅스만 그런듯=_=)5. 다시 실행해보자. 단축아이콘을 만들려면 명령행을  java -jar Jateon의 경로/jateon.jar  로 적어주고 아이콘은 같은 폴더에 있는 펭귄 아이콘을 지정해주면 된다.그럼 실행해보자.

네이트온과는 다르게 펭귄이 아이콘에 등장한다. 그룹 폴더는 이글루로 되어 있다.ㅋㅋ 리눅스용 네이트온보다 약간 가벼운 느낌이 든다. 프로그램 자체는 자바라 좀 무거운편인데.. KDE라이브러리가 로드되지 않기 때문인듯하다.

리눅스용 네이트온 메신저는 그놈 테마가 전혀 먹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시커먼 테마에도 리눅스용 네이트온은 그냥 퍼렇게 등장한다.=_= 또 KDE어플이라 그런지 몰라도 갑자기 다운이 잘되는듯하다.(최신버전에서는 아직 겪어보진 못했다.)Jateon은 자바기반이긴 하지만 완벽하게 그놈과 어울린다는 게 정식 네이트온과 비교해 장점이 될 것 같다. 인터페이스는 간단해보여도 문자 전송도 된다. 무엇보다도, 파일전송이 매우 잘된다. 처음에는 안되었으나 옵션에서 “중계서버 사용” 옵션을 켜주니까 빠른속도로 전송이 되었다.정식 네이트온에서도 이 중계서버 때문에 파일전송에 문제가 발생하는거 아닐까=_=;; 그런데 정식 네이트온에서는 중계서버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모르겠다.-_-;;위의 일련의 과정이 귀찮은 귀차니스트라면 최신버전은 아니어도 deb과 RPM패키지가 존재한다. 아래 주소에서 받을 수 있다.

jateon 패키지

아, 참고로 7.04용이라고 한다=_=;;물론 정식 네이트온 메신저에 비교해 이모티콘의 미지원, SCIM 입력기에서 발생하는 자바어플 특유의 문제, 대화창 업데이트시 창 알림이 안되는 문제 가 있긴 하지만.. 파일전송되고, 간단하고, 테마에 어울리고, 대화도 안정감 있고..+_+ 장점이 많은 프로그램이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