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가을에 새로 출시될 맥OS Sonoma에서는 Game Porting Toolkit이라는 도구가 새롭게 추가될 예정입니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툴은 아니고 게임 개발자가 쉽게 맥OS로 게임을 포팅해주는 툴이지만, 디아블로4가 실행이 가능해서 유투브나 커뮤니티에서는 이미 한 차례 유행하기도 했었죠. 이제야 애플이 게임에 조금 신경 쓴다는 여론도 많아졌습니다.
맥OS는 오랫동안 게임 API로 Metal을 강조해왔지만, 실제로는 게임 개발사들이 맥OS를 지원하는 게임을 제공하는 것에는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모바일 게임에서의 위상을 생각하면 이상한 일이죠. 특히 32비트 호환성을 버리면서 안그래도 적은 맥용 게임의 반 이상이 사라졌고, 애플 실리콘으로의 이전하면서 그마저도 절반 이상이 더 줄어들었습니다. 애플 실리콘의 성능이 우수하더라도 실질적으로 맥OS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최근 애플은 맥OS Sonoma에서 Game Porting Toolkit을 공개하였습니다. Game Porting Toolkit은 Wine 기반의 오픈소스 상업 프로젝트인 CrossOver를 기반으로 하며, DirectX 11 및 DirectX 12 게임을 실시간으로 Metal로 변환해줍니다. Game Porting Toolkit을 통해 맥OS도 윈도우 게임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죠. 오랫동안 유지했던 고집을 꺾은 것입니다.
한편 밸브의 스팀덱과 리눅스 기반의 스팀 OS는 (스팀 게임에서) 결국 맥OS의 점유율을 앞섰습니다. 스팀덱의 성공은 Proton을 통해 리눅스에서 윈도우 게임을 실행할 수 있게 한 결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팀덱이 예전에 망했던(?) 스팀머신과 가장 다른 점은 Proton으로 윈도우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죠. Proton의 도움을 받아 현재는 스팀에서 실행되는 게임들이 애초에 윈도우 게임이었다는걸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원활하게 실행됩니다.
Game Porting Toolkit과 Proton은 둘 다 Wine 기반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둘 다 윈도우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는 툴이라는 것이죠. 결국 리눅스와 맥OS 둘 다 윈도우 게임을 실행할 수 있게 함으로서 게임 영역을 강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를 제외한 소비자용 PC 운영체제의 주류라고 할 수 있는 맥OS와 리눅스도 기본적으로 윈도우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는 결국 PC 게임 분야에서 윈도우 운영체제의 우위와 승리 선언이라고 볼 수 있을겁니다. 윈도우 95와 Direct X, Xbox 등으로 게임에 진심을 다해 온 윈도우가 승리하게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맥OS와 Game Porting Toolkit의 미래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Game Porting Toolkit은 인텔 기반에서 실행되므로 Roestta2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애플은 이전에도 PowerPC에서 Intel로의 이주 과정에서 성능 등 여러 가지 이유로 Roestta를 버렸던 적이 있습니다. 애플은 인텔에서 애플 실리콘으로 이주하고 있는 중이므로 애플은 다시 한 번 호환성을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연 그때가 되면 Game Porting Toolkit을 통해 포팅되었던 게임들은 어떻게 되는걸까요? 어쩌면 애플이 애플 실리콘으로 이주했던 것처럼 한번 더 버려지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번 WWDC에서 애플은 맥에서 게임에 진심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아직 게임 영역에 있어서는 호환성을 밥 먹듯이 버리는 애플을 신뢰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직까지는 맥OS에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게임이나 윈도우 데스크탑을 통한 리모트 플레이를 활용하는 것이 현명한 것 같습니다. 성능 측면이나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이쪽이 훨씬 이득이기도 하고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