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L을 써봤습니다.

음..

제가 너무 이 제품에 많은 기대를 했던 것 같군요..

극렬 우분투 팬보이 중 하나인 저도 이 제품의 사용자들에게 ‘아직은’ 윈도를 깔아 쓰라고 권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이건 뭐…

일단 VIA 플랫폼이라는게 우분투에서는 크게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무선랜은 네트워크매니저가 잡아내지도 못하고, 절전모드 기능은 지원하지 않으며, 3D데스크탑을 써보려해도 기본적으로 쓸 수가 없습니다. 대체 이런 상태로 내놓을거라면 우분투를 기본OS로 채택한 이유는 대체 뭡니까? 이건 뭐 드라이버 최적화가 거의 되어있지 않으니..(미리 설치되어있긴 합니다.. 설치되어있기는..)

B1L의 등장으로 B1L 사용자들의 우분투에 대한 인상만 나빠질 것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듣자하니 와이브레인측 리눅스 엔지니어도 한분 뿐인것으로 아는데.. 역시 회사로서는 우분투OS탑재라는건 중국산 노트북에 FreeDOS가 달고 나오는거랑 똑같은 것이었던것 같군요.

아래는 제가 B1L을 사용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기 위해 한 세팅 과정입니다. 시간 관계상 약간 불친절한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_-;

1. 무선랜 드라이버 문제
네트워크 매니저는 제대로 잡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쓸 수가 없습니다. 설사 이 방법을 써도 수신율이 최하로 폭주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블로그에 있는 Wicd 설치법을 보시거나 아니면 그냥

wicd_1.3.8_all.deb

이 파일을 받아서 간단히 더블클릭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하기 전에 시냅틱 관리자에서 네트워크 매니저는 꼭 지워주시기 바랍니다.Wicd 트레이에서는 또 수신율을 제대로 못잡는 버그가 있으므로.. 그냥 쓰시면 될겁니다..-_-

2. 3D 데스크탑 설정.(B1L개발페이지 참조)
sudo gedit /usr/bin/compiz
편집창에서
54 WHITELIST “nvida intel ati radeon i810”
부분에
WHITELIST “via nvida intel ati radeon i810″을 추가시켜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아직 B1L에서의 우분투 사용은 시기상조라는 생각만 듭니다. 처음PC를 쓰시거나 우분투를 처음 쓰시는 분들은 정품 윈도를 구입하셔서 설치하는걸 권장드립니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