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비트 우분투에서 우리은행 오픈 뱅킹을 사용해봅시다.

어제는 하루 종일 밖에 나가 노느라(-_- ) 테스트를 해보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우리은행의 오픈 뱅킹을 64비트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충격적(!) 제보가 있더군요. 제가 어제 테스트해봤던 것은 노트북에 깔려있는 32비트 우분투였기에 아무 문제없이 잘되었지만, 집에 있는 데스크탑에는 64비트 우분투가 깔려있었기에 저에게도 충격적인 일이었습니다. 실제로 우리은행 지원 OS 목록에도 32비트에서만 된다고 명시되어있는 상황이지요.사실 그런 글들을 보며 제 머리속에 떠올랐던 해결 방법은 단순했습니다. 그렇지만 테스트를 못하는 상황이었기에 글이 늦어진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_ _) 사실 해결방법(?)이라고 할 것까지는 없는 매우 단순한 방법입니다.일단 데스크탑에 설치되어있는 64비트 우분투에서 우리은행에 접속해보았습니다.

다른 분들 말씀대로 진행조차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문구에서 주목하실 점은 “개인 방화벽 설치가 지원되지 않는다”라는 것입니다. 즉 인터넷 뱅킹을 하는데 무리가 있는 운영체제라서 제한한 것이 아니라 개인 방화벽 설치가 지원되지 않는 운영체제 or 브라우저라서 막는 것입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방화벽 제거페이지라는 곳에 가보면 “방화벽 없이도 편리한 인터넷 뱅킹 사용이 가능합니다”라고 되어있죠. 뭔가 모순이 느껴지는 방식입니다.(우리 은행에서는 하루 빨리 수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그래서 사이트에서 브라우저를 구분하는 방식은 어떤 것일까 생각해봤습니다. 그래서 떠올린 것이 user agent였는데요, 그런데 파이어폭스의 user agent 설정 페이지는 64비트에서 사용하는 user agent와 설정 값이 동일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막혔습니다. 64비트와 32비트간 user agent가 동일하다면, 그러면 대체 우리은행은 무엇으로 브라우저를 구분하는거지?답은 간단했습니다. 32비트와 64비트 파이어폭스의 user agent는 동일하지 않았기 때문이지요.(-_- )

주의!) 아래 팁은 이체 결과가 테스트 되지 않은 팁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조회까지는 가능해도 이체할때 설치되는 공인인증서 소프트웨어 Xecure 등이 64비트와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체까지 가능한 팁은 따로 테스트 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팁은 조회할 때만 써주시기 바랍니다.

1. 사태 해결을 위해 파이어폭스에서 도구 – 부가기능을 실행합니다.2. 부가 기능 검색에서 user agent로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User Agent Switcher라는 확장 기능이 검색되는데요, 이 확장 기능을 설치해줍니다.3. User Agent Switcher가 설치되면 환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4. 환경 설정 창에서 New – New User Agent를 클릭합니다.

5. 이렇게 하면 현재 파이어폭스의 User Agent 값을 토대로하는 설정 값이 나오는데요, 빨간 줄 친 부분만 건드리시면 됩니다. Description에는 아무 이름이나 설정하고, x86_64로 되어있는 부분을 i686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혹은 그냥 64만 지워주시면 됩니다-_-ㅋ)

6. 확인을 눌러서 설정을 저장하고, 다시 우리은행에 접속해보겠습니다. 같은 메시지가 나오네요?

7. 도구 – Default User Agent – Firefox 32bit를 선택합니다.

8. 새로고침을 눌러서 다시 접속해보겠습니다.

메시지가 바뀌었습니다+_+ 나머지 과정은 아래에 있는 방화벽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64비트에서도 편리하게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오픈 뱅킹”이라는데 User Agent를 바꿔주는 확장 기능을 써야하는 현실이 슬프긴하지만 일단 이 방식으로 제대로 이용할 수 있으니 우리은행에서 방식을 바꿔주기 전까지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덧. 이 방법은 다른 운영체제(Xubuntu, Kubuntu 혹은 MAC이라든지)에서도 응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