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9월 이벤트 일정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애플은 1년 중 많은 이벤트를 열지만 그 중 9월 이벤트는 좀 더 특별한 의미가 있죠. 바로 아이폰이 발표되는 이벤트니까요.
이번 이벤트는 한국 시간 기준 9월 10일(화요일) 새벽 두시에 열립니다. 약간 이례적인 건 대부분 아이폰 이벤트는 한국 시간 기준으로는 수요일에 열렸는데 이번 이벤트는 화요일에 열린다는 겁니다.(현지 시간으로는 월요일)
어떤 제품이 나올지 현재 루머와 제 개인적인 기대를 섞어서 예상해봤습니다.
아이폰 16
이번 이벤트에서는 당연하게도 아이폰 16 시리즈가 발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이폰 16 시리즈는 모든 모델이 애플 인텔리전스를 탑재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번 빛나는 애플 로고도 애플 인텔리전스의 시리 인터페이스의 애니메이션과 비슷합니다. 이번에 발표되는 모든 아이폰 시리즈가 애플 인텔리전스를 탑재할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이죠.
더불어 그렇다는 이야기는 아이폰 램 용량의 증가를 시사하기도 합니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아이폰 15 프로부터 사용 가능한데 아이폰 15 프로의 램 용량이 8기가이므로, 아이폰 16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8기가부터 시작할 것으로 보이고, 아이폰 16 프로는 램 용량이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16과 관련된 또 다른 주요 루머 중 하나는 캡처 버튼의 존재입니다. 캡처 버튼은 카메라 버튼인데, 아이폰 15 프로에 추가된 액션 버튼에 이어 또 다른 하드웨어 버튼이 추가된다는 루머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저는 액션 버튼에 카메라를 할당해서 쓰고 있는데 확실히 전용 하드웨어 버튼이 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버튼이 너무 많아지는건 아닐지 우려되기도 하네요.
전체적인 디자인은 아이폰 15 시리즈의 디자인과 거의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얇아진 아이폰 등의 변경은 아이폰 17 시리즈 쯤에서나 등장한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이번 아이폰 출시일은 9월 20일에 출시된라는 루머가 있는데, 중요한 점은 한국이 1차 출시국으로 포함된다는 루머가 계속 나온다는 점입니다. 보통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나 글로벌 출시 후 한달 정도 있다가 나왔는데 이번에는 글로벌 출시랑 동시에 나올 수 있을지 기대해보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물론 루머는 어디까지나 루머이긴 하지만, 아이폰 15 프로도 글로벌 출시 후에 한국 출시가 상당히 빨랐던걸 생각해보면 가능성이 낮지는 않아 보입니다.
애플워치 10과 울트라 3
10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변혁이 예상되었던 애플워치는 의외로 조용합니다. 크게 디자인 변화가 없다는 루머가 있고, 애플워치 울트라도 거의 그대로일거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간간히 애플워치 시리즈 10은 두께가 얇아지고 화면이 커진다는 루머가 있긴 하지만, 공통적으로 애플워치 시리즈 4, 시리즈 7 같은 디자인 리프레시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는다는게 루머의 공통적인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애플워치 울트라 3에서 검은색 색상이 나오는걸 기대하고 있는데 이것조차도 루머가 거의 없어서 실현될지 모르겠습니다.
건강 센서 측면에서 혈압 측정에 대한 루머도 나오고 있지만 이것도 많지는 않아서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올해 애플워치는 워낙 이렇다할 루머가 없어서 깜짝 놀랄만한 소식이 있거나 아니면 그저 그런 업데이트가 되거나 둘 중 하나일듯 합니다. 하지만 원래 애플워치는 루머가 많지 않았다는 점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하나 고려해볼 지점은 애플 인텔리전스인데, 애플 인텔리전스가 애플워치에 들어가게 된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모든 AI 디바이스를 다 멸종 시킬 수 있을 정도의 파급력이 될 수 있을겁니다.(특히 휴메인 같은 디바이스는 더더욱 말이죠)
개인적으로도 애플 워치에 애플 인텔리전스가 들어가길 바라지만 애플 인텔리전스의 핵심은 온디바이스 AI인만큼, 아직 애플워치 하드웨어에서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실행시키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하지만 이것도 어쩌면 깜짝 발표가..?)
에어팟 4세대
일반적으로 9월 이벤트에서는 에어팟 시리즈도 발표되고 있죠. 새로 나올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에어팟 프로 3세대와 에어팟 4세대인데 에어팟 프로는 2세대가 2022년에 나왔으므로 아직 출시되기엔 좀 이른 시점이라 에어팟 4세대가 나올 때가 되었다고 보는게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에어팟 4세대와 관련된 루머는 두가지 모델에 대한 루머입니다. 하나는 일반 에어팟 모델의 후속 기종이고 하나는 오픈형이면서 ANC를 지원하는 에어팟 프로와 에어팟 사이의 중간 모델이 출시될거라는 루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오픈형 ANC 이어폰의 유효성에 대해서 의심이 되긴 하지만 어쨌든 나와서 쓸만한 성능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이어보다는 오픈형을 좋아하는 입장이라 오픈형에서 제대로된 ANC가 된다고 하면 저도 지금 사용 중인 에어팟 프로 1세대 대신으로 고려해볼만할 것 같습니다.
갤럭시 버즈 등 오픈형에도 ANC가 들어간 사례가 종종 있으니 기대해봐도 좋을 듯합니다.
M4 시리즈 맥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M4가 들어간 맥 시리즈이죠. 아이패드 프로에 M4가 들어갔지만 아무래도 아이패드라는 한계가 있다보니 M4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맥 시리즈의 출시를 많은 분들이 기다리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번 9월 이벤트에서 맥 시리즈가 발표될 가능성은 낮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맥 시리즈 중 하나에 폼 팩터의 대대적인 변경이 있을거라는 루머가 있는데(맥미니로 예측하는 중) 이런 대대적인 변경 사항을 아이폰과 같이 발표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아무래도 가장 잘 나가는 상품 중 하나인 아이폰이 상대적으로 가려지는 것을 원치 않을거구요.
보통 맥은 10월에 발표되니 M4 맥은 10월 이벤트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저는 작년과 올해에 아이폰부터 애플워치, 아이패드까지 업그레이드한 상태라 아무래도 이번에 발표되는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만약 에어팟이 ANC를 지원하는 형태로 나온다면 고려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들은 제가 주워들은 것과 루머, 기존의 발표 주기를 짬뽕해서 정리해본 내용이지만, 어디까지나 루머는 루머일 뿐, 실제로 어떻게 발표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어떤 제품이 발표될지 미리 예측해보는 것도 나름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재미겠죠.
그러고보니 벌써 9월 아이폰 이벤트가 나온다니. 2024년도 정말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가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