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현재 이글루스에서 텀블러로 스리슬쩍 블로그 적을 옮기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 둘 다 운영 중이긴 하지만 텀블러쪽이 좀 더 개인 블로그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블로그 모두 구글 애널리틱스로 통계를 내보고 있는데 두 블로그의 통계가 재미있습니다.
이글루스의 경우 새로운 방문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지만(약 8:2) 텀블러의 경우 새로운 방문자가 역시 많지만 다시 돌아온 방문자 수도 꽤 높습니다.(약 6:4) 이글루스는 유입의 90%가 자연어 검색으로 유입되는데 반해 텀블러는 자연 검색도 많지만 URL 직접 접속, 소셜 접속 등의 비율이 많다는 것도 특징이네요.
아무래도 텀블러의 포스팅이 많기 때문인지 성장세도 텀블러쪽이 좀 더 가파르네요. 이 상태라면 일주일 단위 방문객 수는 이글루스 쪽을 앞지를지도 모르겠습니다.
운영체제쪽을 보면 이글루스 쪽은 윈도 방문 비율이 제일 높고 그 다음이 리눅스 순인데, 텀블러는 iOS가 1위고 윈도, 맥OSX, 안드로이드 순입니다. 아무래도 최근 다루는 컨텐츠가 주로 모바일 중심인데다 텀블러쪽 환경이 이글루스보다 모바일에 더 맞는 것 같습니다.(이글루스는 모바일 스킨이 별개라서 아마 구글 추적 코드가 못잡는 것 같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