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비슷한 문제로 고민을 했었는데, 어쩌다 어쩌다 해결이 되어서 잘 지내고 있다가 또 다시 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키 모음이 잠겨 있습니다. 기본 키 모음에 접근 하려면 암호를 입력하십시오 – 거부 , 확인”이 메시지가 계속 등장하는 것이죠. 전에는 계정의 암호를 바꿨을 때 나타나더니, 이번에는 새로운 계정을 컴퓨터에 만들어 놓으니 발생했습니다. 이 메시지는 무선랜 암호나 기타 암호를 모아 놓는 키 모음에 네트워크 관리자가 접근을 할 수 없어서 나타는 메시지입니다. 그 때도 원인을 잘 모르고 그냥 어찌어찌하다보니 해결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_-; 문제는 네트워크 관리자가 문제 없이 키 모음에 접근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왜 문제가 발생하는가 하는 것입니다.문제점을 계속 검색하다보니 한가지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은 너무 보안이 철벽 같은 그놈 키모음 관리자에 원인이 있었습니다.그놈의 키 관리자는 기본적으로 키 모음을 잠궈 놓습니다. 이 키 모음 잠금이 자동으로 해제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 시켜야만 합니다. 일단 1) 정상적인 로그인 방식을 사용할 것, 2) 계정 암호와 키모음의 암호가 같아야 할 것입니다. 이 두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 되지 않으면 추가적으로 키 모음의 암호를 입력하여 키 모음의 잠금을 해제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런 메시지가 계속 나타나는 것입니다.지난 번 암호를 바꿨을 때는 키모음의 암호가 미쳐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고, 이번 문제는 정상적인 로그인 방식이 아닌 자동 로그인을 사용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문제였습니다.문제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1.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암호 및 암호화 키를 클릭합니다.2. 암호 탭으로 가보시면 login이라는 기본 키 모음이 있습니다. 이 키 모음에서 오른 클릭을 한 뒤, ‘암호 바꾸기’를 클릭합니다.3. 이 곳에서부터 두 가지 경우에 따라 해결 방법이 다릅니다.a. 계정 암호를 바꾼 경우 –> 과거 암호 부분에 “예전 계정 암호”를 입력해주고, 새 암호 부분에 “현재 암호”를 입력해줍니다.b. 자동 로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 과거 암호 부분에 “현재 계정 암호”를 입력해주고, 새 암호 부분을 비워둔채 적용을 누릅니다.4. 그 다음 재로그인 해보시면 다시는 저런 메시지가 뜨지 않을 것입니다.3-b의 해결 방법은 키모음의 암호를 아예 없애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 저 메시지를 다시는 보지 않기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보안상 별로 좋지는 않기 때문에 자동 로그인 상황이 아니고서는 3-b의 해결 방법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