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co님의 글
랜덤여신님의 글
오늘 우분투의 보안 업데이트중 libcairo2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부터 시스템 전체가 먹통이 되버리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겁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우분투에서 시스템 전체를 마비시켜버리는 잘못된 업데이트는 이번이 두번째 인것 같습니다.(그동안은 자잘한 버그는 많았지만요)그 증상은 Draco님께 처음 듣고 랜덤여신님께 자세한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libcairo2를 쓰는 프로그램이 윈도용 폰트(굴림, 돋움, 바탕등등)를 쓰고 있다면 다운되어 버린다고 합니다. 즉, 시스템 전체 폰트를 윈도용 폰트로 지정해놓으신 분은 시스템 자체가 안열리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파이어폭스에서만 굴림체와 같은 글꼴을 쓰신다면 역시 다운 되버리는 것 같습니다. 굴림체와 비슷한 네이버 사전체는 이상이 없는 듯 보입니다. 굴림체를 쓰시던 분들은 네이버 사전체를 쓰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현재로선 해결 방법은 Draco님 블로그에 써 있는 것처럼 시냅틱의 버전 강제 기능을 통해 패키지의 버전을 내리는 방법, MS폰트를 쓰지 않는 방법 뿐인 것 같습니다.어서 빨리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들어 우분투 패키지 관리가 점점 불안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조만간 이런 현상도 해결되길 바랍니다. 우분투 팀이라면 할 수 있겠지만요.ㅋ버그 리포팅도 못하는 차부스러기 받아마시는 저 같은 사람은 이정도 일 밖에 못하는 군요.ㅠㅠ 안타깝네요..이미 업데이트를 하셔서 리눅스가 나가버리신 분들이라도 다른 PC를 통해서라도 이 글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덧. 우리나라 폰트에만 생기는 문제인가요? 하긴 우분투 개발자들 입장에서는 별 문제가 없었을지도 모르겠군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