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용 미디어센터, Elisa (2)

미디어센터라는 개념은 윈도에서는 XP MCE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후에 비스타로 오면서 OS에 기본으로 포함되었습니다.MAC OSX에도 개념은 약간 다르지만 Front Row라는 훌륭한 미디어센터가 존재합니다.우분투(리눅스)측에서도 미디어센터 개발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그리고 Elisa라는 미디어 센터가 그 결과물입니다.XP에서는 미디어센터를 설치하려면 미디어센터 에디션을 따로 구매하여야 했습니다. 보통 XP에도 설치하는 야메(?)가 있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설치는 불가능합니다.Elisa는 우분투에서 그냥 설치가 가능합니다.(물론 무료지요!) 차후에 윈도, MAC OSX용 버전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이전에도 제 블로그에 Elisa에 대한 글을 썼지만, galmaegu님이 소개해주신 새 버전은 정말 좋더군요..! 아니 솔직히 말해 한글판 윈도 미디어센터보다 훨씬 좋은 느낌입니다.인터넷과의 연동 서비스가 정말로 감동입니다. 윈도판 미디어센터는 이용료를 안내면 이용조차 할 수 없는 무용지용인 기능이거든요..그럼 스크린샷과 함께 기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화면입니다. 상당히 간단하게 생겼죠? 저 메뉴대로 회전합니다. 만약 DVD가 있는 컴퓨터라면 DVD메뉴도 활성화됩니다.

음악 기능입니다. 분류형태별로 잘 나와 있습니다. 다만 태그가 깨지는 현상은 없어졌는데, 문제는 앨범 커버를 cover.jpg로 넣어놨더니 하나도 못읽고 새로 엉뚱한걸 받아오는군요-_-;; 비쥬얼라이제이션이 상당히 멋진데, 스크린샷으로는 찍을 수가 없었습니다..-_- 안타깝네요~

Internet 메뉴로 들어가면 Shout Cast에서 방송을 바로 청취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차후 확장기능으로 한국 FM방송도 지원 가능하겠죠?(오픈소스의 힘) 교육방송등도 된다면 수험생들에게도 좋을 것 같습니다.(요즘 윈XP미디어센터 타겟이 고3 수험생이죠)

동영상 부분입니다. 동영상 부분에서는 사용자 하드에 있는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고, Internet 부분에서 Youtube와 Stage6에서 동영상을 받아서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이 부분도 확장기능으로 여러가지 방송들을 추가로 넣을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하드의 동영상을 재생하는 건 기본입니다. GStreamer 코덱 덕분에 화질이 좋네요.

사용자 하드의 사진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Elisa는 파일의 정렬방식을 바꿔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우측상단의 버튼 세개가 바로 그것입니다. 위 사진은 바둑판방식,

목록뷰어 방식

커버플로우 방식등등 사용자가 원하는 효과를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 mp3등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사진메뉴에서도 Internet 부분을 가보면 Flickr에서 사진을 받아올 수 있습니다. 또한 우분투의 기본 사진 관리 프로그램인 F-Spot과도 연동하여 사진을 보여 줍니다.아.. 글을 급조하는라 스크린샷이 우왕좌왕하면서 찍혔네요.. 이 프로그램은 터치스크린용 옵션이 따로 있어서 그 옵션을 활성화하면 더욱 편리하게 쓸 수 있어서 좋더군요. 조만간 한번 터치스크린으로 Elisa를 사용하는 모습을 찍어서 올리겠습니다^^아래는 Elisa를 사용하는 동영상입니다. 실제론 저거보다 약간 더 빠릅니다. 모양에 비해 CPU는 얼마 안잡아먹더군요^^

아래는 우분투 7.10에서 Elisa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제일 중요한 부분을 맨 아래 적어놓다니-_-;)1. 시스템 – 관리 – 소프트웨어소스를 열어서 서드파티 저장소 부분에 아래 저장소를 추가합니다.deb http://elisa.fluendo.com/packages gutsy main2. 인증키를 얻어야 합니다. 터미널을 열어서 sudo -s로 관리자 계정으로 전환한뒤,wget http://elisa.fluendo.com/packages/philn.asc -O – | apt-key add -하여 인증키를 받아옵니다.3. 시스템 – 관리 – 시냅틱관리자에서 elisa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elisa-extra가 확장기능이 같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므로 이것을 설치해주면 됩니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