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SL 에뮬레이터

얼마전 친구로부터 PC용 ‘말랑말랑 두뇌 교실’을 재밌게 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말랑말랑 두뇌교실은 NDS용 게임으로 PC에서는 불가능하죠. 당연히 PC용이 발매되었을리도 없구요. 당연히 NDSL 에뮬레이터인겁니다.

그래서 몇가지를 찾아봤는데 한가지 신문기사가 눈에 띄었습니다. ‘NDSL 해킹, 모든 게임을 PC에서 할 수 있다’뭐 물론 신문기사가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는건 옛날부터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일단은 한번 대충이라도 믿어보기로 했습니다.

신문기사의 내용을 토대로보면 Desmume 이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더군요.Desmume은 맥OSX에서 개발된 에뮬로 윈도용과 리눅스용으로도 나오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당연히(?) 우분투 공식 저장소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분투 공식 저장소에 있는 건 aiglx를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에서는 실행이 되지 않는 이상한 버그가 있습니다. XGL을 쓰거나 aiglx를 비활성화 시킨 상태에서만 실행이 되더군요. 개발자도 직접 우분투에서는 구버전의 다른 패키지를 사용할 것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설치해서 한번 해봤습니다만=_=;속도가 완전히 쥐약이었습니다. 정상적인 게임 진행이 힘들정도였죠. 이거 때문에 닌텐도가 긴장을 해야 하는거냐(…)그러고 접어두고 있다가 no$gba가 Desmume보다 속도가 더 빠르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no$gba는 윈도용과 도스용으로만 배포되고 있었습니다. 오픈소스도 아니더군요=_=a(Freeware버전과 Donation을 해야만 받을 수 있는 버전이 따로 있더군요)

그래서 일단 Virtualbox로 돌려봤습니다. 그런데… 이럴수가=_=;; 속도가 정품과 거의 차이가 없더군요(2D기준);;

윈도우즈를 에뮬레이션한 Virtualbox위에서 다시 에뮬을 돌린건데도 속도가 저정도라니.. 윈도에서는 더 빠르겠군요.

일단 Virtualbox로 돌리긴 했습니다만 NDSL에뮬을 하자고 Virtualbox를 키는건 귀찮고 무겁기도 해서 Wine으로 시도했습니다.

역시 Wine에서도 정상적으로 되더군요. ㅋㅋ 속도도 리눅스용 Desmume보다 10배정도는 빠릅니다-_-;;리눅스용 어플이 Wine으로 돌리는 윈도우즈용 어플보다 속도면에서 더 느리다니 좀 슬프긴 하군요=_=;어쨌든 제가 한 과정은 이렇습니다.

1. Wine을 설치합니다.(그냥 시냅틱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2.

nocash의 홈페이지

에서 Freeware버전을 다운 받습니다.3. 압축을 풀어 exe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4.

이런 창이 뜹니다. 물론 저기에 있는 ROM은 제가 구한 것입니다=_=; ROM파일을 어디에서든 구해서 Slot에 넣어두면 됩니다.

5.

게임 실행시 이런 오류창이 뜹니다. 그런데 게임에 별 지장이 없습니다=_=a;

6.

윈도에서 실행할떄도 이런 메시지를 뱉어내면서 안되더군요. no$gba설정상의 문제로 보입니다.7.

저기 빨간색으로 네모쳐준 부분이 문제입니다. 저 부분을 EEPROM 64Kbytes로 바꿔주세요. 기본값은 none입니다.8. 옵션을 저장하고, 다시 리셋으로 재실행해봅니다.9.

오오=_= 실행됩니다!

속도상으로는 당연히 no$gba가 훨씬 빨랐지만 역시 no$gba가 옵션상으로는 desmume보다 제공하는 옵션이 적었습니다. 리눅스를 쓰는 입장에서도 당연히 Desmume이 더 안정화되어 속도면에서 최적화가 이루어지는게 훨씬 낫겠지요.ㅋㅋ

어쨌든 터치스크린이 지원되는 놋북 덕에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만 역시 정품만 못합니다. 990g짜리 놋북이지만 그래도 버스에서 들고 게임하기엔 상당히 손목에 무리가 있어요=_=a;;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