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디카 치즈 스냅(cheez snap) 우분투에서 사용하기

필름 카메라 중에 토이카메라라고 하는 카메라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카메라보다 쉬운 사용법과 보통 카메라보다 가볍고 작은 크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그렇지만 이름은 토이카메라지만 가격과 성능에서 하이엔드 카메라를 능가하는 토이카메라도 있습니다. 즉 ‘토이’라는 이름은 크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디지털 카메라 중에도 토이디카라고 불리는 카메라들이 있습니다. 토이카메라와 마찬가지로 토이디카도 보통 디지털 카메라에 비해 작은 크기를 자랑합니다. 화질은 요즘으로 따지면..-_- 심각하게 별로이지만 그래도 좀 비싼(?) 토이디카는 당시로서는 화질도 괜찮은 편이었습니다.한창 토이디카를 사용해서 사진 찍던 시절이 있었는데, 값도 싸고 설계도 작게 할 수 있는 CMOS 센서를 사용해서 화질은 심각하게 별로였습니다.(물론 cmos는 핸드폰 카메라에도 들어갑니다.) 대신 비 온 직후의 공기를 찍는 것 처럼 독특한 분위기가 좋아서 많이 찍었던 것 같습니다.(물론 당시에 카메라가 없는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었고, 디카를 살 돈이 없었다는 것도 엄청나게 큰 이유입니다.)토이디카를 한창 사용하던 중 큰 마음 먹고 산 카메라가 있었으니

일본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치즈 스냅’이라고 하는 토이디카입니다. 옆에 있는 아이팟 셔플과 비교해봐도 아시겠지만 정말 작은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30만화소지만, 저장 파일 품질을 무손실 압축 파일(ppm)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진 화질은 그렇게 나쁜 편은 아닙니다. 또 디카 기능도 있지만, 웹캠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다만 이제는 한국에서 구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 되겠군요. 수입 대행사에서 더이상 수입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려면 일본 가거나 대행사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토이디카 라인 자체가 핸드폰 카메라에 많이 대체되었기 때문에 그다지 효용도 없습니다.-_-;;뭐 어쨌든 이 카메라는 최신 윈도우즈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조사에서 윈도우즈 XP까지만 드라이버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윈비슷하나 윈7 용으로는 더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보통 디카와 달리 이동식 디스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그런데 이 제조사가 약간 특이한 것이, 리눅스용 드라이버(맥도 아니고-_-;)를 만든 적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치즈는 리눅스에서는 그냥 인식됩니다.(단 웹캠을 사용하려면 삽질이 필요합니다.)어쨌든 우분투에서 인식하는 법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글을 올렸지만, 최신 버전으로 오면서 ghumb가 사라지면서 약간 변경사항이 생겼습니다. 이것은 예전 포스팅을 대체하는 포스팅입니다.(사설이 너무 길잖아!)1. 예전과 달리 카메라를 연결하면 카메라 인식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 그래픽 – F-Spot을 실행합니다.2.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치에서 Argus DC 1510을 선택합니다.3. 그러면 이렇게 카메라 내부에 있는 사진들이 나타납니다.

복사 위치 지정해주고, 복사를 누르면 사진을 하드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