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어폭스 설치하기
우분투 공식 저장소에 정식 파이어폭스 3.5가 올라왔습니다. 이제 복잡한 설치 방법 필요 없이 그냥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firefox 3.5 패키지를 설치하시면 됩니다^^아니면 아래 링크를 눌러보세요.
Firefox 3.5 설치
** 설치 전에 소프트웨어 소스의 업데이트 탭에서 모든 업데이트를 받도록 저장소를 체크해두셔야합니다.
※ 파이어폭스 다듬기
1. 한글 파이어폭스로 둔갑
한글 인터페이스 적용을 위해서는 언어팩을 다운 받아 적용 시켜주어야 합니다.
이 링크
를 통해 언어팩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이용할 수 없는 사이트가 있을 경우
가끔 이런 메시지가 나오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이유는 이 브라우저는 어디까지나 Shiretoko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hiretoko를 Firefox로 바꿔주어야 합니다.브라우저 주소 창에서 about:config 을 입력합니다.검색에서 useragent를 입력합니다. 나오는 설정 값을 아래 그림처럼 바꿔줍니다.
Shiretoko라는 이름을 지우고 Firefox로, 로케일을 한국으로 지정해준 것입니다. 이렇게 설정해두시면 아마 이용할 수 없는 사이트는 없을 것입니다^^
3. Shiretoko는 싫어! Firefox 브랜딩 적용하기
우분투 재단과 모질라 재단 사이에서 무슨 계약이 틀어졌는지 모르겠지만-_-; 여전히 저장소에서 설치할 수 있는 파이어폭스는 Shiretoko와 여우가 빠져있는 지구본 아이콘으로 나타납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것이 보기 싫어서 그냥 바꿔버렸습니다.1. Alt + F2를 눌러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해주세요.gksu nautilus2. 관리자 권한을 가진 노틸러스가 뜨면 아래 경로로 이동해주세요./usr/lib/firefox-3.53. 아래 파일을 받아서 안에 있는 내용물을 /usr/lib/firefox-3.5 에 복사해주세요.
firefox-branding.tar.gz
그런 다음 파이어폭스를 실행해보면,
파이어폭스 로고와 아이콘이 제대로 나타납니다^^(Linux x86_64와 Mozilla Firefox for Ubuntu가 여우 그림과 함께 제대로 보입니다.) 메뉴에 있는 Shiretoko 브라우저의 아이콘도 파이어폭스 아이콘으로 바뀌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Firefox 3.5를 기본 브라우저로 지정
FIrefox 3.5가 마음에 드셨다면 파이어폭스 3.5를 기본 브라우저로 지정해주세요. firefox-3.5를 firefox 명령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1) 간단한 명령어파이어폭스 3.5를 기본 브라우저로 지정하시려면 Alt + F2 를 누르고 아래 명령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화산 폭발님이 알려주신 명령어
입니다.파이어폭스 3.5를 기본 브라우저로 지정 : gksu ln -sf /usr/bin/firefox-3.5 /usr/bin/firefox파이어폭스 3.0을 기본 브라우저로 지정 : gksu ln -sf /usr/bin/firefox-3.0 /usr/bin/firefox(2) 복잡하고 직관적인 방법1. Alt + F2로gksu nautilus를 실행하셔서 관리자 권한을 가진 노틸러스를 불러옵니다.2. /usr/bin/ 으로 이동합니다./usr/bin/에서 firefox 라는 파일을 찾아서 firefox_backup 으로 이름을 바꿔줍니다.그 다음 firefox-3.5 파일에 오른클릭한 후 링크 만들기를 선택합니다.3. 새로 만들어준 링크 파일의 이름을 firefox 로 해줍니다.이제 메뉴에서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를 통해 파이어폭스 3.5를 구동하실 수 있습니다. 복구하려면, 아까 만들어준 firefox_backup을 되돌리시면 됩니다^^이제 저의 파이어폭스 3.5 삽질도 종료네요^^ 역시 공식 저장소 파폭이 한번에 고민을 없애주는군요~덧. 파이어폭스 3.5가 공식 저장소에 추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Shiretoko입니다. 뭔가 브랜딩 계약에서 우분투가모질라재단과 충돌한건 아닌지.. 아니면 패키지가 원래 이렇게 되어있어서 계속 이 패키지를 쓸 수 밖에 없는 것인지=_=;;모르겠군요.덧2. 그런데 그러고보니 윈도우즈는 64비트 OS에서 파이어폭스는 32비트로 밖에 쓸 수가 없었던것이었군요.(아니면 64용으로 빌드 되어있는 개발 버전을 사용하거나..) 우분투를 비롯한 리눅스는 저장소에서 파이어폭스의 소스를64비트용으로 빌드해서 64비트용으로 항상 제공해주는데.. 64비트 OS는 64비트 어플을 써야 의미가 있다고 하던데.. 우분투는 대부분 프로그램의 소스를 64비트로 컴파일하여 저장소에서 제공해주고 있으니 우분투를 64비트로 쓴다는건 64비트를 제대로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군요^^검색해보니 윈도우즈에서도 64비트 파이어폭스를 돌리면 플래쉬를 사용할 수 없네요. 하지만 우분투에서는 클릭 한번으로 플래쉬를설치할 수 있으니 더 좋군요^^(우분투 8.10부터 자동으로 Wrapper랑 32비트 플래쉬 플러그인을 설치해줍니다.) 즉결론은 64비트 운영체제를 제대로 느끼고 싶으면 우분투를 쓰자!(제 생각이 틀렸으면 태클 부탁드립니다=_=;;)어쨌든 64비트 운영체제와 파이어폭스 관련해서 몇가지 검색해보니 우분투가 새삼 대단하네요. 64비트로 가장 빨리 이주(그럴 필요가있다면)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맥OSX(하드웨어 독점이라서), 리눅스(소프트웨어 소스가 공개 되어있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덧3. 이놈의 파이어폭스는 설정 탓인지 사람들마다 다 다르군요..=_=;; 테스트를 다시 여러 개 해보고 있습니다..덧4. 다 지워도 한글로 나오길래 뭔가 했더니 브랜딩 적용하는 과정에서 ko.jar 가 들어가기 때문에 그렇군요..-_- 64비트 시스템에도 이거 그대로 써도 되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