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9.04에 파이어폭스 3.5 설치(?)하기


이 아래에 있는 오래된 팁 입니다..

이 글

를 참조해주세요.

우분투의 공식 저장소에 이미 정식버전이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우분투에서 파이어폭스3.5를 설치하시려면 그저 그냥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실행하셔서 Firefox 3.5 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Firefox 3.5 설치

파이어폭스 3.5는 현재 브랜딩이 개발 버전인 Shiretoko로 되어있습니다. 프로그램 – 인터넷 – Shiretoko 브라우저로 실행해주세요^^** 설치 전에 소프트웨어 소스의 업데이트 탭에서 모든 업데이트를 받도록 저장소를 체크해두셔야합니다.

— 아래는 오래된 팁(참고만 하세요^^)음.. 이건 팁이라고 해야할지 .. 어떨지 모르겠군요.=_=;; 일단 선례들을 볼때 우분투 9.04의 기본 브라우저가 3.0인 이상 3.5가 현재 나왔다고 해도 3.5가 공식 저장소가 반드시 올라올 것이다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대표적인 경우가 오픈오피스3.0..)하지만 우분투는 FIrefox의 업데이트만큼은 꾸준히 제공해온만큼 공식저장소에 빨리 반영되지 않을까 하는 작은 희망도 있습니다.분명한건, 현재로서는 파이어폭스 3.5를 우분투 9.04에 설치할 수 있는 공식적인 방법은 없다는 것입니다. 윈도우즈와 달리 파이어폭스는 우분투의 기본 브라우저라 의존성이 걸리는게 많기 때문에 우분투 측으로서도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파이어폭스 3.5를 우분투에서 사용해볼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 정도입니다.

(1) PPA에서 패키지 설치

역시 우분투에서 지원 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PPA에서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이겠죠. 파이어폭스 3.5가 올라와있는 저장소가 있습니다.1. 시스템 – 기본설정 – 소프트웨어 소스 에서 아래 저장소를 추가해주세요.

deb http://ppa.launchpad.net/fta/ppa/ubuntu jaunty main 

2. 닫기를 누르면 저장소가 업데이트 되고,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firefox 3.5 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3. 저장소 인증을 위해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apt-key adv --keyserver keyserver.ubuntu.com --recv-keys 0C713DA6실행하려면 프로그램 - 인터넷 - Shiretoko 브라우저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이 방법의 문제점은, 우분투에 설치되어있는 파이어폭스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아직도 Shiretoko라는 개발 버전 이름으로 설치되고 실행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인터페이스가 영어로 되어있다는 점도 약간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전 아래의 편법(?)을 사용합니다.

(2) 리눅스 버전 파이어폭스를 직접 사용하자!

1.

파이어폭스의 홈페이지

에 접속해보면 이런 페이지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분명히 Linux i686 용 한글 파이어폭스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2. 그렇게 되면 tar.bz2로 된 압축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tar.bz2로 되어있으니 소스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파일은 소스가 아니라 바이너리 파일입니다. 즉 이 자체로 실행할 수 있는 파일입니다.파일을 받았으면 압축을 풀어주세요. 되도록 홈폴더에 풀어주시는게 경로 입력하기가 좋습니다^^전 홈폴더 바로 아래에 firefox 폴더로 풀어주었습니다.3. 그런 다음 터미널에서 한번 실행해주셔야 합니다.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firefox/firefox그럼 기존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테스트와 함께 파이어폭스가 실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시면 그냥 파이어폭스 3.0이 실행되어버립니다.)4. 그런 다음 실행 아이콘을 만들어주어 메뉴 같은데 넣어주시면 됩니다.

5. 여기서 대부분은 끝입니다. 이후로는 쭉 파이어폭스는 기본 파이어폭스3.0과 홈폴더에 있는 Firefox 3.5를 병행하여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뭔가 아쉽죠? AWN을 쓰는 경우에는 Firefox3.5 아이콘을 만들어주어 등록시켜도 실행 아이콘과 프로세스가 달라서 아이콘이 따로 놀게됩니다. 파이어폭스 3.5를 그냥 “firefox”라는 명령으로 실행 시킬 수 있다면 더 좋을텐데 말이죠.그래서 아래부터 편법으로 들어갑니다.Alt + F2를 누르신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gksu nautilus관리자 권한을 가진 노틸러스 창이 뜨면, /usr/bin으로 이동합니다.폴더 안의 파일 중에는

저렇게 firefox와 firefox-3.0 이라는 파일들이 있습니다. firefox 파일의 이름을 firefox_backup 으로 바꿔주세요.그런 다음 아까 firefox를 복사해둔 경로(./firefox/firefox)를 열어서(관리자 권한 없이 그냥 여셔도 됩니다) 폴더 안의 firefox를 /usr/bin 으로 Ctrl + Shift + 드래그로 링크를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해두면, 이제 기존 파이어폭스 실행 아이콘으로 파이어폭스 3.5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명령어 firefox 로도 실행 가능하지요. 이렇게 해두니 DEB으로 설치해둔거나 다름 없군요ㅋㅋ 당분간 저장소에 업데이트 되기 전까지는 이렇게 써야 겠습니다^^** 파이어폭스 3.5를 (2)번 방법대로 설치했을 때 플래쉬가 뜨지 않을 경우(64bit)파이어폭스 3.5가 64 비트에서는 플래쉬를 인식하지 못하는 버그가 있군요. 그래도 역시 쉽게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노틸러스로 /usr/lib/flashplugin-installer 로 이동하여, libflashplayer.so 를 홈폴더에 있는 firefox 폴더 안의 “plugins” 폴더로 복사해줍니다.

파이어폭스 3.5를 다시 시작하시면 플래쉬가 제대로 나옵니다^^덧. 그러고보니 이 링크거는 방법은 예전에 파이어폭스3.0을 사용할 때도 잠깐 썼었던 것 같습니다.-_-a 정확히 언제인지는 기억이..덧2. 파이어폭스 3.5 부터 여우가 미묘하게 바뀌었습니다^^ 미묘하게 바뀐 여우를 아이콘으로 사용하기 위해, 일부러 Dock 에 있는 아이콘은 firefox 폴더 안에 있는 아이콘을 사용하였습니다^^덧3. 경로에 문제가 있는 경우, ./firefox/firefox 대신 ~/firefox/firefox 로 해보시기 바랍니다.덧4. 하지만 위 방법은 역시 편법이고 임시 방편일 뿐이므로, 저장소에 만약 파이어폭스가 뜬다면 저장소에 있는 버전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다만, 이 홈폴더에 저장을 해두면 새버전의 자동 업데이트를 윈도우즈처럼 내부 업데이트 기능으로 받을 수 있다는 차이가 있겠네요.)덧5. 64비트에서는 저장소에서 추가하시는게 낫습니다..=_=;; 플러그인 연동이 안되네요..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