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8.04 베타 사용하며

얼마전에 업그레이드한후 8.04 베타를 계속 쓰고 있습니다.소감은 역시 안정성입니다.6.06이후로 처음 나오는 LTS버전인만큼 안정성 자체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는게 느껴졌습니다.특히 오류가 발생하는 순간 하루만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져서 해결되는 모습등은 인상적입니다^^액정 밝기가 멋대로 변하는 증상과 절전모드에서 복귀했을때 alsa가 올라가지 않는 것 등등은 커널이 2.6.24-14 로 올라가면서 해결되었습니다.근데 커널이 올라가더니 Virtualbox에서 키입력이 전혀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근데 이부분도 어제 무언가의 업데이트(?)로 해결되었습니다.근데 갑자기 또 KDE어플(아마록같은)에서 한글입력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scim-qtimm을 설치했음에도 전혀 입력이 되지 않더군요.그래서 입력기를 나비로 바꿨습니다. 기존 버전과는 달리 우분투 8.04에서는 나비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습니다.근데 나비의 버그 중 한영전환이 안되는 버그가 있더군요. 이미 버그 리포트에도 올라왔습니다. 근데 희한하게 Shift+Space로는 한영전환이 잘되지만 한영키로는 영->한 은 되는데 한->영 은 안되더군요.그때 떠오른 생각은 제 키보드의 특성 때문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제 키보드는 미국모델과 동일한 키보드인지라 우분투의 키 레이아웃을 한글로 하면 한영키로 인식하지만, Virtualbox 같은 프로그램에서는 오른쪽 알트로 인식합니다.(이거 덕분에 Virtualbox에서의 한영전환도 별 어려움 없이 잘 하고 있습니다.)어쨌든 이런 키보드의 특성때문에 영–>한 일때는 한영키로 인식하지만 한–>영 일때는 오른쪽 Alt로 인식하는 것은 아닐까 싶어서.. 키보드 레이아웃을 일단 미국으로 바꾼 다음에 나비에 오른쪽 Alt도 등록시켜줬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글 키보드로 바꿨습니다.역시 그랬더니 바로 해결되었습니다. 이젠 한영키가 잘 전환되는군요^^이번에 우분투 스튜디오 8.04도 테마를 대폭 바꿨습니다(라고 해도 패널이랑 아이콘의 퀄리티가 좋아졌다는점 빼고는 거의 그대로..) 그중 이번에 바뀐 gdm 테마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정말 예술가가 사용하는 OS라는 느낌이 든다고 할까요?


폰카밖에 없어서 화질은 초 안습이네요ㅠㅠ

그런데 이 gdm 테마가 현재 우분투 저장소에 올라와 있는걸 받아서 설치하면 제대로 시작되지 못하고 계속 X를 꺼버립니다.(저도 이것때문에 적잖게 당황했다죠)


다행히랄까요=_= 우연히 gdm 테마 구버전을 백업해둔게 있어서 올려놓습니다. 만약 우분투 스튜디오 gdm 테마를 쓰고 싶으시면 0.24 를 쓰시길 바랍니다. 0.25 버전은 로그인창을 제대로 시작하지 못합니다.

ubuntustudio-gdm-theme_0.24_all.deb

받으시고 시냅틱에서 버전 홀딩을 해놓으시면 더이상 업데이트되지 않겠죠^^

0.26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이런 현상은 사라졌습니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