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0.04 zip 파일 한글 문제 해결

우분투에서는 고질적인 문제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윈도에서 압축한 파일 안에 한글 파일이 있을 경우 파일 이름이 전부 깨져버린다는 것입니다. 우분투 9.04까지는 unzip에 패치를 하여 문제를 해결하곤 했지만, 9.10으로 오면서 unzip이 6.01로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이 인코딩 옵션이 사라졌습니다.-_- 소스 자체를 변경하거나 하는 방법 밖에는 없겠지요.여기에는 다양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Kozip 이라는 펄스크립트

를 이용해서 콘솔에서 압축을 푼다든지 Jzip 같은 자바 기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압축 파일을 푼다거나,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던 패치된 unzip을 설치한 다음 버전을 고정시켜 놓는다거나 하는 방법이 있지요. 전 가장 깔끔한(?) 마지막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패키지의 버전을 고정해놔도 이상하게 unzip은 새로 업데이트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_= 그래서 간단하지만, 더티하고도 위험한 방법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바로 실행 파일만 바꿔치기 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간단하지만 직접 루트 부분을 건드리는 것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1. 일단 아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이 파일은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던 패치된 unzip입니다. 각 플랫폼에 맞는 파일을 받으신 다음, _32와 _64 부분은 지워주시기 바랍니다.

unzip_32

(32비트)

unzip_64

(64비트)2. Alt + F2 한 다음 gksu nautilus 하여 관리자 권한을 가진 노틸러스를 실행합니다.3. /usr/bin으로 이동하여 원래 있던 unzip 파일은 파일의 이름을 unzip_bak 로 바꿔서 백업해둡니다.4. 그 다음 새로운 unzip 파일을 /usr/bin에 복사합니다.그런 다음 한글 파일이 들어있는 압축 파일을 풀어보면 한글이 깨지지 않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주의) 이 방법은 간단하지만, 호환성에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