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하다가 멀쩡한 수신율임에도 불구하고 뚝 끊기고 재연결, 뚝 끊기고 재연결..
게다가 AP바로 앞에서 인터넷을 해도 수신율은 60%가 겨우겨우 넘는다. 물론 멀어지면 10%~20% 에서 인터넷을 해야한다..
처음엔 아.. 원래 이런거가구나 하고 썼었는데 어느날 인텔 무선랜을 쓰는 같은 모델(p1510; 내 노트북은 p1510d이다)을 봤는데 수신율이 빵빵한것이었다! AP바로 옆자리라지만 90~100%의 수신율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그에비해 내 컴은 40%-_-;;게다가 무려 뚝뚝 끊기고.. 안되겠다 싶어서 방법을 찾아보았다.
방법을 알아봤더니 우분투에 있는 athros 드라이버와 네트워크 매니저의 버그란 것이 밝혀졌다. 물론 사용자가 많은 우분투 커뮤니티인지라 친절하게도 패치도 이미 나와 있었다. 문제는 패키지를 일단 받은후 풀어서(!) 패치를 적용후 다시 재 패키징(!) 그후 설치하는 것이었다.
물론 말로하면 쉬워보이지만-_-;; 그 make 란 과정이 나같은 리눅스 허접에게는 너무나 험난한 여정이다. 일단 다 패키징 했다 하더라도 오류 메시지 뱉어내며 죽어버리는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었기 때문이다..-_-;그래서 다른 방법을 더 찾아보았다. 물론 방법은 있었다.”네트워크 매니저를 지우셈”그럼 어찌 무선랜을 연결해 라고 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7.04 이전 버전에서는 네트워크 매닞저 없이 잘 연결해왔고 우분투는 기본적으로 내부에 무선랜 연결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바로 실행해 보았다.
이렇게 있다. 모두 로밍모드로 되어 있을 것이므로 설정창을 눌러서 반드시 연결 사용 으로 만들어줘야 한다.4.
이렇게 생긴 창이 뜰것이다. 반드시 연결 사용을 눌러주고, NESPOT이라고 써 있는 부분엔 네트워크의 essid를 입력해줘야 하고, 연결 설정은 DHCP로 하자.
옆에 드롭다운 메뉴를 눌러보면
저런 식으로 현재 접속 가능한 네트워크들을 보여준다. 저기서 수신율 높은거 아무거나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쓰면 끊기고 재연결하는 경우는 전혀 없을 뿐 아니라 웬만큼 수신율이 낮아도 패킷만 받아올수 있으면 연결이 유지된다. 특히 가장 좋은건 네트워크 매니저보다 네트워크 스캔 결과가 더 빨리 반영된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역시 우분투 기본 내장 기능이기 때문에 그런것 같다.
내 경우에 특화하자면 학교에 있을때 수많은 무선랜 가운데 IP를 배정해주지 않는 주제에 수신율만 높은 네트워크가 있다.-_-; 그런 녀석을 애초에 피하고 내가 원하는 네트워크에 무선랜을 고정 시키고 싶을때 진짜 좋다.(이건 어떤 OS에서도 불가능한 기능이다.. 특정 AP에만 접속한다든지 하는 것도)
수신율 -85dbm(이정도면 네스팟 매니저의 경우 연결을 거부한다)인 곳에서도 600kb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아아..ㅠㅠ)안정적인 연결을 원한다면 구식 방식의 연결을 추천한다. 정말 좋다.
덧. 재밌게도 atheros를 WOW 유저는 아제로스로 읽고, 비 WOW유저들은 뭐라 읽어야할지 모른다-_-;; 정확한 발음은 아쎄로스와 아데로스의 중간 발음인데 한국에선 그냥 아데로스로 많이 불린다.
덧2. 우분투에서 내 무선랜을 지원 안해요 하는 사람들을 위해.. 우분투 프로그램 설치/제거 에서 wifi라고 검색해보면 윈도우즈에서 쓰이는 무선랜 드라이버를 우분투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한번 검색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