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오픈소스 오피스 앱 중 하나인 OnlyOffice가 업데이트되면서 HWP 파일을 지원한다고 올렸었는데, 얼마 후 iPadOS 쪽에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OnlyOffice 아이패드 앱은 걍 있으나마나한 느낌(?)이긴 했는데 이번에는 인터페이스 업데이트가 포함되어있어서 약간 쓸만해졌습니다.

파일 지원 형식에 대한 업데이트 내용은 데스크탑 버전과 동일합니다. 애플 iWork 쪽 문서 형식과 한글 파일에 대한 호환성 확장에 대한 내용이죠.
아이패드에서 좀 더 중요한 업데이트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업데이트입니다. 아이패드용 오피스처럼 탭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기존 앱은 문서 뷰어에 아주 약간의 편집 기능만 있는 기능이 많이 부족한 앱이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기능이 조금 부족해졌습니다.



맥이나 윈도우 같은 데스크탑에서는 무료 오픈소스 오피스의 대안이 이것저것 있지만 iPadOS에서는 선택지가 별로 없습니다. LibreOffice 기반의 Collabora 오피스가 있긴한데 이건 웹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옮겨와서 속도가 느리고 버그가 좀 있는 편입니다. 그 외에 다른 무료 오피스 앱들은 광고가 동반된 경우가 많죠.
OnlyOffice는 MS 오피스에 비해 당연히 기능이 부족하긴 하지만 오피스 형식 파일에 대한 호환성이 뛰어나고 HWP 파일도 지원하는 오픈소스 오피스 앱입니다. 기존 앱은 기능이 너무 부족해서 추천하기가 좀 그랬는데 이번 버전은 그래도 가벼운 편집 정도는 가능한 정도가 되었으니 한번 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