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구매했던 MX Keys to Go 2를 구매하고 난 다음 문득 아이패드 모델과 일반 모델의 차이가 궁금해졌습니다. 애플 키보드의 키 배열이 윈도우와 다르긴 하지만 MX Keys to Go 2 일반 모델도 맥OS 키 배열을 지원하긴 하거든요.
로지텍은 예전부터도 라인업에 “for Mac” 이 붙어있는 제품들을 팔았었는데 대부분 일반 모델과 차이가 없고 로지텍 동글만 제외된 버전이었습니다. 전 그래서 MX Keys to Go 2 아이패드 모델도 일반 모델과 차이가 없는 장삿속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왕이면 윈도우와 맥 양쪽에서 모두 쓸 수 있는 일반 모델이 더 낫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최근에 아이패드를 메인으로 쓰면서 이것저것 찾다보니 MX Keys to Go 2 일반 모델과 아이패드 모델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을 발견했습니다.
그건 바로 “지구본 키”의 존재입니다.
MX Keys to Go 2 아이패드 용 키보드를 보면 하단에 Control 키 옆에 지구본 모양의 키가 있습니다.
근데 제가 구매한 일반 모델에는 지구본 키 대신 Fn키가 있습니다. Control 키와 순서도 바뀌어있죠.
아이패드에서 지구본 키는 단순히 언어를 바꾸는 키가 아니라 멀티태스킹시 여러 창을 이동하거나 스테이지 매니저에서 창 관리를 할 수 있는 중요한 단축키입니다.
위 화면의 단축키 조합에서 fn 키로 되어있는 것들이 모두 지구본 키와 같이 조합해야하는 키입니다. 엄청나게 많이 쓰이는 키라는걸 알 수 있죠.
위 사진에서는 일반 키보드에도 Fn 키가 있긴 한데 일반 모델의 Fn 키는 펑션 키(F1 ~ F12)랑 기능 키를 전환할 수 있는 키입니다. 키보드 자체 기능이기 때문에 OS에서는 아무리 눌러도 인식되지 않습니다.
즉 일반 모델에서는 아이패드의 단축키 조합 상당 수를 못 쓴다는 이야기죠.
MX Keys to Go 2는 거의 대부분 아이패드에 연결해서 쓸 목적이기 때문에 이건 좀 크리티컬한 문제입니다. 매직키보드를 쓸 때는 트랙패드 때문에 앱을 전환하거나 할 때 단축키를 거의 안쓰지만 MX Keys to Go 2는 마우스 없이 키보드만 쓸거라 더 심각합니다.
이런 중요한 차이를 알았다면 아이패드 전용 키보드를 샀을건데..=_=;; 이미 구매한지 오래라 어쩔 방법이 없네요.
만약 MX Keys to Go 2 를 윈도우와 맥 등 여러 컴퓨터에서 번갈아 쓰실 목적이라면 일반 모델을 사셔도 되지만 아이패드에 연결해 쓰는게 주 목적이라면 반드시 아이패드 전용을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부디 목적에 맞는 구매를 하여 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시길..
덧. MX Keys to Go 2 일반 모델이라도 아예 방법이 아예 없는건 아닌데, 대체 방법은 다음 글에서 이어서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