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ument Valley 3, 넷플릭스에 출시

요즘 이런저런 뉴스가 하도 많아서 깜빡하고 있었는데 이번주 수요일(어제) Monument Valley 3이 넷플릭스에 출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다리고 있었던 게임입니다. 2014년에 Monument Valley 1편이 아이폰에 출시되었을 때의 충격이 생각 나네요.

예전 같으면 출시되자마자 애플 관련 매체에서 이런저런 기사가 나왔을건데 이번은 넷플릭스 게임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애플 관련 매체에서 조용하네요. 저도 모르고 지나갔을 뻔 했으니까요. 물론 iOS 18.2 출시랑 겹쳤다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조용하네요.

저도 원래는 넷플릭스를 구독하고 있지 않았지만 타이밍 좋게도 네이버 덕분에 넷플릭스도 같이 구독하게 되어 마침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첫 단계만 클리어 해봤는데 전작의 명성 그대로 아름다운 아트웍이 일단 눈에 띕니다. Monument Valley는 플레이할 때마다 느끼는거지만 하나하나 클리어하는게 아쉬운 게임입니다. 퍼즐 난이도는 쉬운데 비해 스테이지 디자인이 아름답다보니 아름다운 그림을 즐길새가 없이 팍팍 지나갑니다. 게임 분량도 작아서 더 아쉽죠.

이번에도 분량 자체는 그렇게 많지는 않아 보입니다만, 챕터 선택 화면에서 맨 끝으로 가보면 2025년 봄, 여름, 겨울에 출시된다고 예고 되어있는 챕터들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새로운 챕터들이 업데이트 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이런 방식의 업데이트는 구독 서비스 내에 있는 게임들은 많이 취하는 방식입니다. 애플 아케이드에 있는 게임들도 비슷하죠. 어쨌든 구독을 오랫동안 유지해야하니 어쩔 수 없겠죠.

예전 Monument Valley의 개발자가 Monument Valley 2 출시 후 유료 DLC를 출시한 적이 있었는데 이때 모바일 게이머들의 반발을 엄청 샀던적이 있습니다. 개발자는 개발하는 노력에 대한 당연한 댓가라고 이야기 했지만 무료 업데이트에 익숙해져있던 모바일 게이머들에게 먹히진 않았죠.

아마 후속작을 구독 서비스의 게임으로 출시한 것도 그 때의 영향이 있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넷플릭스 게임 내에서라면 새로운 스테이지 추가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겠죠.

어쨌든 오랜만에 신작이니 당분간 스팀덱을 내려놔야겠습니다. 이 게임 말고도 12월에는 오랜만에 iOS 레이싱 게임인 Grid Legends(이미 콘솔에 나왔던 게임이지만)도 출시될 예정이라 오랜만에 모바일 게임에 불태워볼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