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출시 10주년 기념 OMG! Ubuntu 설문 조사

우분투 14.10이 출시된 2014년 10월 26일은 우분투 프로젝트가 첫번째 안정버전을 출시한 이후로 10주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우분투 전문 블로그 OMG! Ubuntu에서 우분투 10주년을 맞이하여 우분투 사용자를 대상으로 지난 10년간의 우분투에 대하여 몇가지 설문 조사를 했었습니다. 만약 우분투를 초기부터 사용하셨다면 기억을 더듬으면서 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음 설문은 15,000 명 이상의 우분투 사용자가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1) 가장 처음 사용한 우분투 버전은?

1위 : 8.04 LTS Hardy Heron (14%)
2위 : 6.06 LTS Dapper Drake (10%)
3위 : 10.04 LTS Lucid Lynx (9%)
4위 : 4.10 Warty Warthog (8%)
5위 : 7.04 Feisty Fawn (7%)

우분투를 가장 처음 접하고 사용했던 버전에 대한 설문 조사입니다. 1위 2위 3위 모두 LTS 버전이 차지했으며, 2010년 이전에 출시되었던 버전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우분투 사용자들이 대부분 오래전부터 우분투를 접하여 사용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2010년 이후 비교적 최근 버전부터 사용한 사용자가 적다는 것은 두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데요, 우분투가 최근 버전으로 올 수 록 신규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없어져서일 수도 있고, 신규 사용자일수록 설문을 실시한 OMG! Ubuntu 블로그를 모를 수도 있기 때문일 듯합니다.

(2) 가장 좋아하는 우분투 버전은?

1위 : 14.04 LTS Trusty Tahr (34%)
2위 : 12.04 LTS Precise Pangolin (16%)
3위 : 10.04 LTS Lucid Lynx (12%)
4위 : 10.10 Maverick Meerkat (6%)
5위 : 8.04 LTS Hardy Heron (3%)

우분투를 사용하면서 지금까지 가장 좋아하는 우분투 버전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입니다. 역시 대부분 LTS 버전이 상위권에 들어왔으며, 그 중 가장 최신 버전인 14.04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LTS 버전은 장기적으로 지원되어 안정적인 환경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에게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최신 버전에 대한 열망이 크지 않다면 LTS 버전을 계속 사용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3) 우분투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중복 선택 가능)?

1위 : 지원이 잘됨(Well Supported) (47%)
2위 : 혁신적이다(Innovative) (30%)
3위 : 스타일리쉬하다(Stylish) (28%)
4위 : 빠르다(Fast) (27%)
5위 : 길을 잃고 있다(Losing its way) (20%)

우분투를 생각해보면 떠오르는 단어들에 대한 설문 조사였습니다. 우분투는 리눅스 데스크탑 중에 가장 참여율이 높은 사용자 지원 커뮤니티를 갖고 있으며, 관련 문서도 많이 되어있기 때문에 1위는 지원이 잘된다는 이미지를 꼽았습니다. 그 외에 혁신적이고, 스타일리쉬하며 빠르다라는 긍정적인 이미지가 많았으나, 20% 의 적지 않은 사용자는 우분투의 미래에 대해 불안감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4) 우분투는 앞으로 무엇에 중점을 두고 개발해야하는가?

1위 : 게임과 드라이버 향상 (50%)
2위 : 새로운 테마와 아이콘 (38%)
3위 : 더 많은 하드웨어와 새로운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 (34%)
4위 : 새로운 유니티 버전 (34%)
5위 : 상호작용 가능한 알림 (22%)

우분투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하는가를 묻는 동시에 현재 가장 아쉬운 부분을 묻는 설문이었습니다. 압도적으로 절반 정도의 사용자들이 게임과 드라이버 향상을 꼽았습니다. 리눅스용 스팀이 출시되고 있으면서 리눅스의 게임 생태계가 크게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드라이버 부분에서는 많은 사용자들이 아쉬움을 꼽았습니다. 기본 테마와 아이콘 셋도 좀 더 아름답게 바뀌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5) 가장 좋아하는 데스크탑 환경은?

1위 : Unity (63%)
2위 : GNOME Shell (12%)
3위 : Xfce (6%)
4위 : KDE (5%)
5위 : Cinnamon (4%)

우분투의 기본 데스크탑 환경은 Unity지만, 원하는 데스크탑 환경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에서 가장 선호하는 데스크탑 환경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문입니다. 우분투의 기본 데스크탑 환경인 유니티가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주로 파워 유저들이 많은 리눅스 커뮤니티에서 유니티는 그다지 인기가 없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유니티 환경을 매우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6) 우분투 사용 현황 & 우분투 폰에 대한 전망

  1. 우분투 다음 버전을 매우 기대하고 있다 : 71%
  2. 컴퓨터에 우분투 하나만 설치되어 있다 : 46%
  3. 앞으로 우분투가 계속 인기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55% (그렇지 않을 것이다 17%)
  4. 우분투 폰(우분투의 스마트폰 운영체제)이 시장에서 성공할 것 같다 : 8% (그렇지 않을 것이다 15%)

우분투의 현재 사용 현황과 최근 우분투가 집중하고 있는 스마트폰 운영체제 우분투 폰에 대한 설문입니다. 대부분의 우분투 사용자가 우분투 다음 버전에 대한 기대와 변치 않는 관심을 보여주고 있고, 듀얼부팅을 하지 않고 오직 우분투만 사용하는 사용자도 절반 정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분투 폰에 대해서는 우분투 사용자 조차 부정적인 전망을 표시하였습니다.

이것은 OMG! Ubuntu 구독자에 대한 설문조사였기 때문에 우분투 사용자들이 100% 이렇다라고 말하는 설문조사는 아닙니다. 하지만 10년동안 우분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우분투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었는지, 그리고 현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전체 설문 조사 결과는 다음 링크에서 좀 더 상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OMG Ubuntu 설문 조사 원문 링크 : http://www.omgubuntu.co.uk/2014/10/ubuntu-10-years-user-survey-results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에 태그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