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이라고 여쭸던 사람입니다. 긴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여기 게시판을 제가 혼자 쓰게 될까봐 겁이 나면서도 ^^; 한번만 더 여쭙고 싶어서요. 궁금한건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얼마전에 리눅스 데스크탑은 왜 망했는가 라는 글을 읽었던것과 해주신 말씀을 들으면서, 그렇다면 이 상황(?)의 문제성을 리눅스 개발자들은, 혹은 컨트롤 타워의 부재라해도 그것을 조율해내는 중심 세력은 그래도 있을꺼 같은데, 그 사람들은 이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있을까요? 그렇다면 새로운 리눅스를 개속 다른 버전으로 개발할게 아니라 말씀하신 핵식 프로그램을 하나러도 더 만드는데 힘을 보태는게 맞는 방향같은데, 그런 움직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두번째로는 와인의 능력이 극대화 되는 날이 올까요? ^^; 그리고 오픈 오피스도 리브레 오피스도 왜 ms office 가 가지고 있는 수준으로 본다면 제가 써봐도 못미치는 부분이 많이 보이던데요. 이런 상황은 투자 인력과 비용이 절대적으로 적기에 벌어지는일인거겠죠?

  1. 데스크탑 리눅스를 사실상 조율할 수 있는 중심 세력이라고 할만한 것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나마 있다면 리누스 토발즈가 수장으로 있는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이 되겠지만 이곳은 철저하게 커널만 관리하고 있고, 그 외 부분은 모두 가져다 쓰는 사람 자율에 맡기고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뭔가 힘을 하나로 모았다면.. 뭔가 나왔을지도 모르지만 그동안 리눅스 벤더들은 데스크탑 리눅스를 비즈니스 관점에서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예를들어 한글 2008을 기본 탑재하고 있던 한컴 리눅스 같은 경우가 있겠죠) 윈도의 대안으로서, 자신들의 제품을 독점적으로 이용할 플랫폼.. 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이런 벤더들 중 가장 처음으로 사용자 중심으로 접근한 것이 우분투였으니.. 그나마 지금 데스크탑 리눅스가 생태계라는 것을 갖춰가기 시작한 것도 우분투 덕이 가장 크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2. Wine은 윈도 호환 레이어로서 Win API에 종속되어 움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윈도가 버전업되는 이상 API의 변동은 계속 일어날 것이기에.. 최대한 근접하게 따라잡을 수는 있겠지만.. 100% 호환이 되는 날은 영영 오지 않을 것입니다.

  3. 오픈오피스나 리버오피스는 MS오피스2003 정도의 기능을 따라잡은 상태인 것 같습니다. MS 오피스야 워낙 유저층이 넓고, 지상 최대의 소프트웨어 업체의 주력 상품중 하나이며, 역사도 오래되었으니.. 당분간은 오픈오피스나 리버오피스도 따라잡기에 주력할 수 밖에 없을듯합니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