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Unity 환경에서 딱지 아이콘 설치하기

많은 분들이 질문해주셨습니다만 지금에서야 팁글을 올리는 점 먼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_ _)

우분투가 GNOME2를 쓰던 시절에는 아이콘 테마나 기타 여러가지 테마를 바꾸는 것이 참 쉬웠습니다만 Unity로 오면서 테마를 바꾸는 것 자체가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Unity는 기본적으로 테마 변경하는 설정 프로그램을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My Unity와 같은 트윗 툴을 통해 아이콘 테마나 GNOME 테마를 바꾸곤 합니다.

딱지도 My Unity를 사용하면 쉽게 아이콘을 바꿀 수 있지만, 문제는 트레이 아이콘 같은 것들도 다 같이 바뀌어 버린다는데 있습니다. 조금은 번거롭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Unity에 완벽하게 딱지 아이콘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1. 일단 딱지 아이콘을 다운받습니다. 딱지 아이콘 다운 받기
  2. 그리고 홈폴더에서 .icons 라는 폴더를 생성합니다.
  3. .icons 안에 ddakji_latest.tar.gz 의 내용을 풀어 넣습니다.
  4. 그럼 다음 노틸러스 창의 왼쪽 메뉴 중에 ‘파일시스템’을 클릭하여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usr/share/icons
  5. ubuntu-mono-dark 안의 index.theme 파일을 아까 만들어준 홈폴더의 .icons 폴더에 ubuntu-mono-dark 폴더를 만들어 안에 복사해줍니다.
  6. ubuntu-mono-light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index.theme를 복사해줍니다.
  7. index.theme 를 더블 클릭하여 텍스트 에디터로 엽니다.
  8. 내용 중
    Inherits=Humanity-Dark,gnome,hicolor
    라인을 찾아서 Inherits 앞에
    ’#’ 주석 처리를 해줍니다.
  9. 그리고
    Inherits=ddakji,gnome,hicolor
    이 내용을 붙여넣습니다.
    작업이 완료 되었을 떄 아래와 같은 내용이어야 합니다.

  10. 저장을 누르는 순간!
    아래 사진처럼 바로 딱지 아이콘이 반영 됩니다.

조금 복잡하긴 하지만, 그래도 이런 방법으로 한번 해두면 다음부터는 Inherits 맨 앞의 아이콘만 바꾸는 방법으로 어떤 아이콘 테마든지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딱지는 개인적으로는 Unity보다는 Docky 환경에서 더 이쁘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