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한 글들 잘 보고 있습니다. 질문은 두가지 인데요. 첫번째는 한국에서는 공인인증서와 active x로 인해서 민트나 페도라 사용이 불편하다라는 사실에 동의하면서도. 그럼 그런것 없이 돌아가는 미국이나 유럽권에서는 분명 가격이 낮지 않을 윈도우를 왜 아직도 많이 쓸까 하는 사실이 궁금해져서요. 제가 읽은 기사들에서는 익스플로어 사용지수는 낮아지고 있어도 윈도우는 여전히 대세이던데요. 이유가 궁금합니다. 두번째로는 쓰신 책 몇번이나 읽고 많이 도움을 받았었는데요. 이제 나올 민트의 새로운 버전에 맞춰서 책을 쓰시는것을 통해 많은 분들에게 오픈 소스에 대해서 깊게 배울수 있는 좋은 기회를 줄 계획은 없으신지요? ^^ -팬으로써 여쭙니다.

안녕하세요. 리눅스의 점유율이 낮은 것은 단지 공인인증서나 인터넷 뱅킹의 문제만은 아닙니다.(물론 한국에서는 중요한 이유이긴 합니다만) 그보다는 전체적인 앱 생태계와 더 관련이 있습니다. 일단 사무실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소프트웨어인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만해도 리눅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비슷한 오픈오피스 같은 류의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실제로 사무실에서 대체해서 쓰기엔 기존의 문서 포맷이라든지, 여러가지들이 걸립니다.

그 외에도 리눅스에는 전문적인 소프트웨어 풀이 상당히 부족한 편이지요. 그나마 그래픽 툴인 김프, 3D 제작툴인 Blender, Vector Drawing Tool인 Inkscape 같은 유명한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절대적으로 그 수가 부족합니다. 아마 기업용 OS 점유율이 낮은 이유는 바로 이러한 전문 소프트웨어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개인용으로는 어떨까요. 개인용에서도 역시 게임 같은 앱의 부재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봅니다. 최근에는 스팀도 넘어오고 험블 번들 같은 행사도 생기면서 인디 게임계에서는 정말 많이 나아졌습니다만 아직까지 대형 타이틀에는 부족한 형편이죠.

당분간은 블로그에만 집중할 계획입니다. 물론 우분투가 Unity로 넘어가면서 새로운 버전의 책이 나와야할 필요성이 생겼지만, Unity에 대한 제 지식은 많이 모자라고, 또 책이 출판의 과정을 거쳐 나오게 되면 우분투는 또 저만큼 달아나버리기도 해서..=_= 이런 자유분방한 우분투를 담아내기에는 책보다는 블로그가 더 적합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큰 이유는 예전만큼 시간을 투자할 수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겠네요 ㅠㅠ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