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스피커 Symfonisk Airplay 이슈 (3) – AI 덕분에 해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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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스피커의 Airplay 이슈는 결국 해를 넘어가서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계속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서 아예 네트워크 스피커 기능으로만 쓰고 Airplay 기능은 안쓰는 방향으로 쓰고 있었습니다.

올해 1월 7일 Sonos에서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어서 업데이트하고 난 뒤 다시 한번 희망을 갖고 테스트해봤으나 결과는 역시 동일했습니다.

그래도 이번엔 좀 체계적으로 테스트하고 나니 증상은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겠더군요.

  1. 연결이 아예 안되는 경우(계속 돌기만하고 연결 안됨)
  2. 연결이 되긴되는데 좀 재생되다가 안나옴
  3. 연결이 되고 재생도 되는데 볼륨 조절이 안되거나 반응이 늦음

사실 1번, 2번 증상은 3번 증상 때문에 생기는 부수적인 현상이라 결국 주요 이슈는 3번입니다. 3번 이슈는 거의 매번 발생하는 현상이었으니까요.(2번도 많이 발생하긴 함)

그러면 기기의 명령이 전달되지 않는게 문제 아닐까?

이 관점으로 검색해보니 Sonos 아니라 다른 스피커에서도 동일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볼륨 조절이 동작하지 않거나, 재생 중지를 눌러도 계속 재생되거나 다음 곡으로 넘어갔는데도 스피커는 계속 이전 음악이 재생 되는 등.

전부 스피커에서 Airplay 재생 기기의 명령을 받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위 1, 2, 3 도 같은 원인일 수 있겠죠.

하지만 여기까지였습니다. 아무리 검색해도 증상만 검색되지 해결책이 검색되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답답한 마음에 최후의 수단으로 ChatGPT한테 물어봤습니다.

여러가지 원인 진단과 구체적인 해결책을 주었지만 대부분 이미 해봤거나 상관 없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렇게 쭉 내려보다가 한 문장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잉?

Airplay와 스피커가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어야 한다는건 알았는데 대역까지 통일하라는 충고였습니다. 특히 Sonos 스피커는 2.4Ghz 대역이 많아서 재생 기기도 같은 대역에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였죠. 이건 인터넷 검색으로는 본적도 없고 생각해본적도 없고 시도해본적도 없는 해결책이었습니다.

저희 집 공유기는 2.4Ghz와 5Ghz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공유기입니다. IKEA Symfonisk 스피커는 2.4Ghz 대역으로만 연결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Apple 기기는 5Ghz 대역에 연결되어있는 환경이죠.

그런데 생각해보니, 공유기 채널 설정을 바꾸면 일시적으로 또 잘 되곤했었던 것도, 기기가 일시적으로 2.4Ghz 대역에 연결해서 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스치더군요. 저는 집 네트워크 두 대역을 같은 SSID로 설정해서 쓰고 있어서 기기가 자동으로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왔다갔다 하거든요.

그래서 Apple 기기는 5Ghz 대역에, 스피커는 2.4Ghz 대역에 연결 되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서로 연결된 대역이 달랐던거죠. ChatGPT의 조언은 이것도 일치시키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공유기의 설정을 바꿔서 SSID를 분리하고 아이패드를 2.4Ghz 대역에 연결한 뒤 테스트해봤습니다. 결과는..

이럴수가.

문제 없이 Airplay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볼륨 컨트롤, 재생, 연결 모두 정상적으로 활용 가능했습니다. 곡을 아무리 넘겨도 위에 언급한 증상이 아무것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너무 문제가 없어서 허무할 정도.

이렇게 거의 1년 이상 끌어온 IKEA Symfonisk(Sonos) 스피커 Airplay 이슈는 이렇게 해결되었습니다

…라는 해피엔딩이면 좋았겠지만 이 설정을 계속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Airplay 때문에 모든 클라이언트 기기를 2.4Ghz 대역에 연결해놓고 있으면 속도나 반응성 등에서 오는 손해가 너무 크기 때문이죠.

그래서 일단 Airplay를 많이 쓰는 Apple TV는 대역폭 문제에서 자유롭도록 유선으로 연결해두었습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갑자기 Apple TV 세팅에서 문제가 계속 발생했던 것도 유선 연결을 무선으로 바꾸면서 생겼던 문제였던 것 같기도 합니다.

다른 클라이언트 기기는.. 좀 더 방안을 찾아봐야 겠습니다. ChatGPT는 공유기 내의 Access Point Isolation 설정 때문에 대역간 통신이 차단된게 원인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저희 집 공유기는 아무리 찾아봐도 그런 설정이 없거든요. 그리고 분명히 예전에는 맥북 에어나 아이맥에서 문제 없이 Airplay를 잘 썼었기 때문에 뭔가 공유기 내 다른 설정 때문인지도 좀 더 찾아봐야겠습니다.

어쨌든 지금까지는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도 명확하지 않았는데 AI 덕분에 명확한 문제에 대한 힌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거 때문에 1년을 고생했는데.. 검색해서 끝까지 안나오면 ChatGPT 한테 물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긴 하네요. 매번 AI에 놀라긴 하지만, 이번에도 놀랐습니다.

두줄 요약

  1. IKEA Symfonisk 스피커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송출하는 기기와 스피커의 네트워크와 Wifi 대역을 모두 일치시켜야 한다.
  2. Airplay를 자주 쓰는 기기가 휴대 기기가 아니라 고정형이라면(iMac, Apple TV 등) 유선랜(이더넷)을 연결하면 대역 이슈를 피할 수 있다.

덧. 사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5Ghz 대역 스피커를 사는 것입니다. 그러면 5Ghz 대역에서도 동일 대역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적겠죠. 대표적인게 애플의 홈팟인데.. 국내 정발도 안되었고 가격도 가격이라 좀 문제가 있죠.

국내에서는 IKEA의 책장형 스피커 2세대 제품이 가장 쉬운 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1세대는 2.4Ghz 대역만 지원하지만 2세대는 5Ghz 대역도 지원하거든요. 만약 지금 Airplay 지원 스피커를 사신다면 2세대 책장형 스피커를 사세요.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전등형, 액자형 스피커는 1세대와 동일합니다.

덧2. 물론 위의 문제는 Airplay 기능 없이 네트워크 스피커로만 쓴다면 전혀 문제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사실 음악 감상, 특히 Apple Music 같은 경우는 Sonos 앱을 통해서 재생해야만 무손실 음원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