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 글꼴 설정하기
받은 글꼴을 사용하고 싶다면 [시스템]-[기본설정]-[글꼴] 메뉴에서 바꿔줄 수가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 글꼴:
메뉴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가장 많이 눈에 띄게될 글꼴
문서글꼴:
문서를 다루는 프로그램의 기본 글꼴을 정합니다. 그러나 오픈 오피스 등 대부분 프로그램에 영향을 못미칩니다. 미리 정해진 기본 글꼴이 없을 때나 문서글꼴이 적용되기 때문에 여기서 글꼴을 선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바탕화면글꼴:
말 그대로 바탕화면에 놓인 아이콘 밑에 글꼴들 바뀝니다.
창 제목글꼴:
창 제목에 사용되는 글꼴. 그러나 베릴을 적용해 에머랄드로 창 테두리를 바꿨을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GTK 창 테두리를 사용할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고정폭글꼴:
터미널에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글꼴 입니다. 글꼴그리기에서 LCD용을 선택할 경우, MS윈도우의 클리어타입 설정과 유사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밑에 ‘자세히’를 선택하면 ‘부드럽게
하기’와 ‘힌팅’을 좀 더 자세히 선택할 수 있습니다.힌팅(hinting)이란 전문적인 글꼴만들기 기술용어인데 그냥 적용 효과만 보자면 글꼴 크기가 많이 변해도 퍼지거나 깨지거나뭉게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를 냅니다. (힌팅이 잘된 폰트는 9pt 이하에서도 상당히 선명하게 나옵니다.)
3.2.3 부드럽게 하기- (안티 앨리어싱)이 적용안되는 경우.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을 우분투에서는 ‘부드럽게 하기’로 번역해 놓았습니다. 잘한 번역입니다. 글꼴이 가시돛친 것 마냥 보이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문제는 부드럽게 하기를 적용해도 몇몇 한글 글꼴이 전혀 부드러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우분투에서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설정해놓았기 때문입니다.터미널에서 편집기(gedit)로 한글설정 파일을 열어봅시다.
그리고 편집기에서 이 부분을 찾아보세요.이 밑부분에 있는
저주는 한 군데 더 걸려있습니다.이 부분 밑에 있는
* 사이에 있는 내용은 컴퓨터가 읽지 않고 무시합니다. ‘주석’이라고 설명을 달때 쓰는 것이죠. 금줄은 정식 용어가 아닙니다
.
이 글은
myubuntu.tistory.com
에서 공개되며 틀린 점과 실수가 있을 때 새로 수정됩니다.틀린 점이나 실수를 발견하시면 ubuntuda@gmail.com 으로 보내주십시오.이 공지를 공개하는 조건하에 자유로운 사용을 허락합니다.혹시 오프오피스에서 은진체를 쓸 수 없는 것에대한 실마리는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