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서 파이어폭스 3.6 업그레이드하기(Karmic, Jaunty, Intrepid, Hardy 모두 가능)


전 파이어폭스가 업그레이드 될 때마다 귀차니즘으로 인해 모질라 홈페이지에 있는 바이너리 버전으로 설치하곤 했습니다. 물론 PPA에 있는 파이어폭스로 업그레이드하면 되지만 이건 Daily Build라서 업데이트도 매일 있고-_- 게다가 설치를 하면 정식버전과 똑같지만 브랜딩이 개발버전으로 깔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브랜딩은 단순히 로고가 아니라 브라우저의 정체성(?)을 결정짓는 요소이기 떄문에 이 브랜딩이 개발버전용으로 되어있으면 몇몇 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버전업마다 언어팩을 깔아줘야하는 것은 기본이죠.그래서 이번에 파이어폭스가 3.6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도 마찬가지겠지라는 생각으로 당연히 바이너리를 깔아서 설치했습니다. 이미 9.04를 쓰고 있는 노트북은 바이너리를 쓰고 있었기에 자동 업데이트 기능으로 쉽게 깔 수 있었죠. 물론 이렇게하면 문제가 있습니다. 모질라 재단에서 제공하는 파이어폭스는 32비트 바이너리입니다. 64비트에서도 실행이 가능하긴하지만 64비트 운영체제에서 32비트 브라우저를 써야하는 문제가 생깁니다.(사실,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이게 당연한 일이지만 리눅스는 아니죠) 크롬이 빠르다, 파이어폭스가 빠르다 하지만, 64비트 크롬과 파이어폭스는 차원이 다릅니다.그런데 Kevin님께서 덧글로 모질라 팀의 또다른 PPA 저장소를 알려주셨습니다. 바로 stable 저장소입니다. 그래서 가봤더니.. 패키지가 firefox 3.6으로 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firefox로 되어있었습니다. 즉 기본 firefox 패키지를 대체하는 패키지인 것이죠.(지금까지 3.5 패키지는 전부 firefox-3.5라는 별도의 패키지로 되어있었습니다.) 그리고 firefox 패키지안에 브라우저가 다 들어있는 것을보니 드디어 우분투도 예전 방식(firefox 2.0 이전의)으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배포한다면 PPA 뿐 아니라 기본 저장소에서도 업글이 가능할 것입니다. 아마 lucid 부터는 firefox 3.0, firefox 3.5 이런 패키지 없이 전부 firefox 로 통일되겠지요^^어쨌든 혹시나해서 설치해보니까 브랜딩이 제대로 나오는군요! 이제까지의 파이어폭스 삽질은 끝입니다.(다만 여전히 언어는 영어로 나오는군요) 어쨌든 아래부터 설치팁 들어갑니다.1. 아래 PPA를 추가해줍니다. 1) 우분투 9.10이라면sudo add-apt-repository ppa:mozillateam/firefox-stable이란 명령어를 터미널에 추가해주시고저장소 목록을 갱신해주신 다음 다음 업데이트를 받으시면 됩니다.2) 만약 우분투 9.10 이전 버전이라면 시스템 – 관리 – 소프트웨어 소스에서deb http://ppa.launchpad.net/mozillateam/firefox-stable/ubuntu jaunty main※ jaunty 부분은 적합한 버전으로 바꿔주세요(9.04 : jaunty, 8.10 : intrepid, 8.04 : hardy)이 주소를 추가해주시고, 아래 키파일을 다운받아 소프트웨어소스 – 인증 – 키파일 가져오기를 통해 키파일을 추가시키면 됩니다.

key

그렇게 한 뒤 마찬가지로 저장소를 갱신하신 다음 파이어폭스를 업데이트하시면 됩니다.firefox 패키지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jaunty에서는 firefox 3.0 관련 패키지를 삭제해주셔야합니다.)2. 한글 언어팩을 설치해야합니다. 언어팩은 아래 주소에서 받아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언어팩

언어팩이 설치되면 자동으로 한글로 바뀌는데, 만약 자동으로 한글로 안바뀐다면

Locale Switcher

라는 확장기능으로 브라우저의 언어설정을 변경해야합니다.(도구 – 언어에서 변경 가능)덧. 이 귀중하고도 좋은 정보를 저 같은 귀차니스트에게 던져주신 Kevin님께 감사드립니다^^덧2. 그런데 이곳 PPA에서 설치한 파이어폭스에는 자잘한 문제가 있습니다.1. 기본 테마가 없습니다.기본 테마가 없다고 기본 테마를 못쓰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 테마가 없다면 다른 테마가 설치되어있을 때 기본 테마로 쓸 수가 없습니다. 이건 왜 없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2. 언어팩 설치시 자동으로 한글이 전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이건 9.04를 사용하는 노트북에서 나타난 문제였는데요, 언어팩을 설치한 후 Locale Switcher 플러그인을 설치하고나서야 한글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3. 검색 도구가 다 사라집니다. 이 문제는 ubufox가 설치되지 않아서 그런것 같긴 한데…. 검색 도구에 구글을 비롯한 기본으로 설치되는 검색도구가 다 사라집니다. =_=이유를 모르겠군요…덧3. 우분투에는 최신 버전의 파이어폭스를 설치해주는 우분투 질라라고 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프로그램은 바이너리 파이어폭스를 쓰는 것과 100% 똑같습니다.(다만 루트에 설치되기 때문에 업데이트 부분이 비활성화되어있다는 정도..?) 바이너리 파이어폭스와 우분투 PPA에서 제공하는 파이어폭스는 배포판 패치가 되어있지 않아서 많은 부분이 다릅니다.

Ubuntu에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