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Apple Intelligence의 핵심 기능 딜레이 공식 인정

애플은 최근 iOS18과 맥OS 15에 포함될 예정이었던 개인화된 시리 등의 기능이 내년으로 연기되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지금이 2025년 초라는걸 생각해보면 적어도 2026년까지는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이고, 이 기능이 iOS19에 포함될지, iOS20에 포함될지도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까지 나온 블룸버그 소식에 의하면 소프트웨어 부문 부사장 크레이그 페더리기 등 임원은 현재까지 제작된 AI 기능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고 프로젝트 자체가 전면적으로 재검토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주로 나오는 이야기는 AI 부문의 리더십 문제, 보안 문제가 내부적으로 지적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루머에 애플에서도 공식 성명을 발표한 것입니다.

Siri는 사용자들이 필요한 것을 찾고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난 6개월 동안 우리는 Siri를 더 대화형으로 개선하고, ‘type to Siri’와 제품 지식 같은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으며, ChatGPT와의 통합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더 개인화된 Siri를 위해 개인적 맥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앱 내외에서 사용자 대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데 예상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내년에 이 기능들을 차례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애플의 이 성명을 보면 애플의 AirPower 충전기가 떠오릅니다. AirPower는 2017년 9월에 처음으로 발표되었지만 몇번이나 출시가 지연되다가 결국 공식적으로 2019년 3월에 프로젝트 자체가 취소되었다고 발표했었죠.

Apple Intelligence의 이런 기능들이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되었는지는 아직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주로 추정되는 사유는 LLM의 불확실성에 대한 통제와 보안 문제가 주요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유야 뭐가 되었든 이 부분은 애플의 이미지에 막대한 타격을 줄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AirPower도 제품 출시 약속과 달리 결국 취소되긴 했지만 Apple Intelligence는 AirPower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대대적으로 광고했고 지금도 모든 아이폰과 맥북, 아이패드에 꼭 문구가 붙어있으니까요.

애플은 그동안 마케팅을 통해 애플이 AI에서 뒤처지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려 애썼지만 시장의 인식을 뒤집지는 못했습니다. 기본적인 Apple Intelligence 기능이 나오긴 했지만 크게 유용한 편은 아니었고, 핵심 기능은 연기되었죠.

그동안 애플이 제품을 만드는 방식은 다른 기업과 달리 독특했습니다. 다른 기업들은 시장 선점이 목표였지만 애플은 늦더라도 제대로 만들어서 준비된 상태로 배송한다는 주의를 고수했고, 실제로 효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AI에 있어서는 Apple Intelligence를 과대 광고하고 준비되지 않은 기능들을 대대적으로 현재의 제품 판매에 이용했죠. 그동안의 행보와는 달랐습니다. 이건 어떻게든 주주들에게 애플이 AI에서 뒤지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행보였을겁니다.

이번 성명을 통해 애플은 기존처럼 좀 더 신중한 접근을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차피 기존의 과대 광고로도 시장의 인식을 뒤집을 수는 없었기 때문에 차라리 기존처럼 늦더라도 제대로 만들자는 주의로 다시 돌아간 것 같습니다.

이건 확실히 기존 기업들이 AI를 대하는 태도와 다른 부분이긴 합니다. 다른 기업들은 일단 내놓고 “알아서 쓰세요”하는 식이었지만 애플은 애플답게 좀 더 준비된 하나의 기능으로 AI를 다루려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국 그렇다고 하더라도 지금까지 대대적으로 광고했던 것들이 사라지진 않습니다. 애플은 배우 벨라 램지가 출연한 Apple Intelligence의 시리 기능을 강조한 아이폰 16 광고를 유튜브 등에서 내렸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내린다고 하더라도 기억을 삭제할 수는 없겠죠. 아마 대대적인 소송으로도 이어질 것 같습니다.

Apple Intelligence의 핵심적인 AI 기능은 언제쯤 적용될까요? WWDC 2025에서 실마리가 나올 수 있을까요? iOS 19에 탑재될지, iOS 20에 탑재될지 궁금해집니다.

제가 예전에 썼던 Apple Intelligence가 난항을 겪고 있는 이유도 같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덧. 개인적으로는 AI 기능이고 뭐고 iPadOS의 외장 디스플레이 지원 같은 부분에 좀 더 근본적인 개선이 있었으면 좋긴하겠습니다.

Apple에 게시되었습니다, , 에 태그되었습니다